부-울-경, 동남권신공항 사업 재검토-백지화 주장 '재점화'
상태바
부-울-경, 동남권신공항 사업 재검토-백지화 주장 '재점화'
  • 이명주 기자
  • 승인 2019.05.27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동남권신공항 계획안에 대한 재검토 주장이 부산-울산-경남을 중심으로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27일 부산-울산-경남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은 국회의사당 의원회관에서 김해신공항 계획안 타당성 검증 보고회를 진행했다.

오거돈 부산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등 관련 지역 지자체 단체장들 및 국회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보고회에서는 현재 타당성 검토가 진행 중인 김해공항 확장사업이 부적합하다는 자체 검증 결과를 내놓으며 진행됐다.

검증단은 현재 국토부가 추진 중인 김해공항 확장 사업의 경우 안정성 문제 및 사업예산에 대한 형평성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현재 국토부 계획안에 따르면 신규 건설을 추진 중인 활주로의 경우 3,200m에 불과해 B-747과 같은 대형 항공기 이착륙이 어려울 수 있으며, 항공기 이착륙 등으로 피해를 입는 지역 또한 국토부 주장에 비해 최소 2배 이상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국토부는 김해 공항의 수요가 2018년 기준 1,400만명에 그칠 것으로 봤으나 현재 1,700만명이 넘어선 상황에서 대규모 신공항 건설이 더 효율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부산-울산-경남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 단장인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토부가 진행 중인 김해공항 확장사업은 첫 단추부터 무리하게 진행됐다"며 "김해공항의 경우 입지적인 문제 등으로 인천공항과 같은 허브 공항으로 사용하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사업 추진 당시부터 정치적인 결정이 반명됐던 만큼 백지화 또는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김경수 경상남도 도지사는 "김해공항은 확장하더라도 24시간 가동이 불가능한 것은 물론 활주로 방향 등으로 효율성이 낮아 반쪽짜리 공항이 될 수밖에 없다"며 "지금이라도 국토부가 아닌 총리실에서 나서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