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신축건물용 수소연료전지 설계기준 세운다
상태바
서울시, 신축건물용 수소연료전지 설계기준 세운다
  • 이명주 기자
  • 승인 2019.05.28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28일 서울시은 새로 짓는 민간 중-대형 건물에 기존 방식보다 발전효율이 10% 이상 높은 차세대 수소연료전지가 도입될 수 있도록 설계기준 마련에 나선다고 전했다. 

새로운 설계기준은 신축 중-대형 민간 건물에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SOFC)가 도입될 수 있도록 기준을 마련하는 것으로 하반기 중 고시하고, 고시 즉시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우선 연면적 10만㎡ 이상인 환경영향평가 대상 건물부터 적용하고 내년부터는 연면적 3,000㎡ 이상 건물로 확대할 예정이다. 

설계기준 설립 후 신축 건물은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PEMFC), 인산형 연료전지(PAFC),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SOFC) 등 선택 가능한 연료전지 종류가 총 3종으로 확대돼 건물의 크기와 용도, 에너지사용 패턴 등을 고려해 맞춤형 연료전지를 선택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이달 초 기존보다 6.5% 인하된 연료전지용 가스요금이 신설돼 수소추출에 사용되는 도시가스 요금 대비 전기발전 실익이 커지는 만큼, 실가동률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올해 총 400kW 규모로 신규설치가 기대됨에 따라 연간 100억 원대의 건물용 연료전지 시장이 조성될 것으로 보고 있다.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서울시는 2009년부터 연료전지 발전소 유치, 수소연료전지차량 충전소 운영 등 누구보다 항상 먼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움직여 왔다"며 "국내 업체에서도 개발 중인 발전특화 연료전지인 SOFC의 건물용 연료전지 시장을 서울시가 선도적으로 조성해 수소 산업 발전 및 수소경제 활성화를 이끌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