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링 포럼, 4차 산업혁명 시대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논의
상태바
엔지니어링 포럼, 4차 산업혁명 시대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논의
  • 조항일 기자
  • 승인 2019.07.03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조항일 기자 = 4차 산업시대를 맞이한 스마트시티의 현황과 개선 방안에 대한 장이 열렸다. 

한국엔지니어링협회는 서울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4차 산업 기술을 적용한 미래형 스마트시티 추진전략'을 주제로 '2019년도 제 1차 엔지니어링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희국 SOC컨설팅 대표, 이재완 엔지니어링협회장 등을 비롯해 협회 회원사 150여명이 참석했다.

기조연설을 진행한 배성호 국토교통부 과장은 "우리나라는 전쟁의 폐허에서 새로운 도시와 인프라를 건설하고 급속한 도시과정에서 시행착오를 통한 값진 노하우를 축적했다"며 "도시통합운영센터, 편리한 스마트교통 시스템 등은 개발도상국은 물론 전 세계를 통틀어도 우리나라만큼 잘 실현된 곳을 찾기 힘들정도로 우리의 스마트시티 기술력은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형 스마트시티는 인공지능(AI), 모빌리티, 헬스케어 등을 기반으로 시민들에게 최적화 된 모델"이라며 "관련 법률 정비와 정부, 지방, 민간 등 다양한 주체 참여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LH스마트시티 및 세종국가시범도시 추진현황'을 발표한 김영 LH 스마트도시개발처 부장은 민간과의 시너지 효과를 통한 스마트시티 전략을 공개했다. 김 부장은 "정부와 민간, 사업시행자 간 수평적 관계의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으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스마트시티 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공공성과 수익성을 보장하는 핵심 서비스·인프라 설정이 우선시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현재 모빌리티, 에너지, 데이터센터 등의 핵심분야에 대해 민간사업자 공모 후 오는 2020년 하반기 SPC 설립을 추진중에 있다"고 밝혔다. 

허진녕 현대자동차 차장은 사회참여형 MoD(mobility on Demand) 서비스사업 측면에서의 스마트시티 효율성 극대화 방법을 공개했다. 허 차장은 "도시에 대한 개념이 과거와 달리 일과 삶의 균형, 친환경 등으로 초점이 이동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특히 영종국제도시를 사례로 들며 "현재 영종국제도시는 낮은 인구 밀도와 개발 중간 단계로 대중교통 사각 지대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를 사회참여형 MoD 사업으로 해결할 수 있다"며 "요금체계 구축에 있어서 데이터와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이를 통해 도시플랫폼을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만족할만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진 패널 토론에서는 스마트시티의 보완점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인원 건화 이사는 "스마트시티 시범사업인 세종시의 경우 도시 일부 구역을 소유차량 제한구역으로 설정하고 스마트 모빌리티 활성화를 한다고 하는데 이 경우 해당 지역에 사는 주민들의 경우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또한 퍼스널 모빌리티와 기존 차량간의 안전문제 등도 해결해야할 과제"라고 지적했다. 

2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열린 '제1회 엔지니어링포럼'에서 이재완 엔지니어링협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열린 '2019년도 제 1차 엔지니어링포럼'에서 이재완 엔지니어링협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