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스마트시티 수출 본격화…1조5,000억 규모 펀드 연내 조성
상태바
한국형 스마트시티 수출 본격화…1조5,000억 규모 펀드 연내 조성
  • 조항일 기자
  • 승인 2019.07.08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조항일 기자=정부가 올해 1조5,000억원 규모의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PIS) 펀드'를 조성하고 5,000억원 내외를 스마트시티 해외사업에 투자한다. 또 스마트시티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해외진출시 금융조건을 우대한다. 

정부는 8일 열린 '제206차 대외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먼저 정부재정과 공공기관의 투자를 통해 6,000억원의 모펀드 조성을 완료하고 정책금융, 연기금, 민간투자자 등과 매칭해 총 1조5,000억원의 자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PIS펀드의 민간자금 유치확대를 위해 정부·공공부문이 후순위로 출자해 투자 리스크를 우선 분담하고 유‧무상차관, 경협증진자금 등과 연계한 복합금융구조를 설정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스마트시티 투자 리스크를 대폭 완화할 예정이다. 

'스마트시티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스마트시티 관련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저리로 융자해준다.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해 세계 3대 규모의 스마트시티 국제행사를 목표로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를 오는 9월 출범하고 전시‧컨퍼런스는 물론 기업 설명회, 해외 바이어 매칭 행사를 통해 대‧중소‧스타트업 공동 진출을 적극 지원한다.

이와 함께 주요 스마트시티 해외사업 입찰 시 대·중소기업이 맞춤형 컨소시엄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아세안, 중동, 중앙아 등 수요가 많은 국가들을 중심으로 스마트시티 해외 로드쇼를 순회 개최한다.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를 통해 대‧중소‧스타트업이 공동으로 진출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 사업모델 발굴하고 기업이 보유한 기술과 솔루션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해외 마케팅에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아세안 등 한국형 스마트시티에 대해 관심이 큰 국가를 중심으로 한국 주도의 국제협력체계인 'Korea Smart City Open Network (K-SCON)'를 구축한다. 국제공모를 통해 참여 대상을 설정하고 한국-해외정부 비용 매칭으로 사전 타당성 조사, 마스터플랜 수립 등을 추진, 향후 해당 프로젝트의 본사업 참여까지 연계한다.

시장개척사업 지원범위를 건설공사‧ENG에서 건축설계 및 ICT 도시솔루션 분야까지 확대하여 관련 해외수주를 다각화하 스마트시티 유망 기술을 보유한 기업의 해외수주 교섭을 위한 지원 비율도 현재 중소기업 70%, 중견기업 50%에서 최대 80%까지 확대한다.

아울러 '범부처 수주지원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스마트시티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국가별 사업 환경, 프로젝트 발주정보‧절차, 우리정부‧국제기구 지원 정보 등을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또 코트라 무역관 내 스마트시티 수주지원 센터 30개소를 설치하고 스마트 솔루션 중심의 수주활동을 적극 지원한다. KIND에 해외인프라 협력센터 4개소를 설치해 도시개발 사업 전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정부차원에서는 총리·부총리 등 내각이 '팀 코리아'를 통해 우리기업의 주요 스마트시티 수주활동을 전방위로 지원한다. 특히 26조원 규모의 쿠웨이트 압둘라 스마트시티의 본 사업 수주를 위해 한-쿠웨이트 경제공동위를 개최하고, 아세안 주요 협력국과의 경제공동위도 적극 추진한다.

해외수주지원협의회 산하에 스마트시티 분과를 신설하고 해외진출 현황‧이슈를 점검,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도 모색해나간다. 신남방‧신북방정책을 스마트시티 교류협력의 주요통로로 적극 활용하고 주요국과의 업무협약(MOU) 체결 등 G2G협력으로 해외진출 교두보를 확보한다. 이를 위해 재외공관을 통한 고위급 외교협력 채널을 적극 활용하고 폭넓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가진 인사를 '스마트시티 민간 대외협력관'으로 임명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에 발표된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동시에 관계 기관과 기업이 함께 지혜를 모아 해외 진출대상 유형별 맞춤형 지원 방안도 조속히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스마트시티 해외 진출 방안/국토부
스마트시티 해외 진출 방안/국토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