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GTX-A, B, C이어 서부권 잇는 D 노선 '검토'하겠다
상태바
국토부, GTX-A, B, C이어 서부권 잇는 D 노선 '검토'하겠다
  • 조항일 기자
  • 승인 2019.10.31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도시권 광역교통 정책 방향을 담은 광역교통 2030 발표
기존 발표 대책 카드 외에는 특이점 無 재탕 정책 발표 지적도

(엔지니어링데일리) 조항일 기자 = 광역교통망 수혜지역을 확대하기 위해 서부 수도권 지역에 GTX 신규노선 가능성이 제기됐다.

31일 국토부는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광역교통 2030을 발표했다고 전했다.

새로 발표된 광역교통 2030은 향후 10년간 대도시권 광역교통의 정책 방향과 광역교통의 미래모습을 제시하는 기본구상으로,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라는 3대 목표를 담고 있다.

먼저 정부는 GTX-A 노서관 신안산선 등을 차질없이 준공하고 GTX-B, C 등 노선의 조치 착공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수도권 인구의 77%가 급행철도 수혜지역에 해당할 것이라는게 대광위의 설명이다. 

아울러 대광위는 급행철도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서부 수도권 지역에 신규노선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내년 하반기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등이 설립될 경우 GTX-D 노선 계획 또한 세워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4호선(과천선) 등 기존 광역철도 노선을 개량해 급행운행을 실시한다. 인덕원~동탄 등 신설되는 노선도 급행으로 건설해 급행 운행비율을 16%→35%로 두배 이상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지방 대도시권에서도 광역철도가 확충된다. 먼저 부산·울산권에서는 양산·울산축 도시철도와 일광~태화강 광역철도가, 대구권에서는 구미~경산을 오가는 대구권 광역철도가 추진되고 대구1호선 안심~하양 연장이 오는 2023년 개통될 전망이다. 광주권에서는 시청~광주역~시청순환선 등 주요거점을 연결하는 광주 2호선을 구축하고 대전권에서는 정부대전청사~서대전을 순환하는 대전2호선 트램을 추진한다. 

도로의 간선기능 회복을 위해 수도권 외곽 순환고속도로망을 조기 완성해 교통량 분산을 추진한다. 이에 따라 제1순환고속도로의 상습정체구간인 서창~김포, 판교~퇴계원 2곳의 복층화를 검토하고 제2순환고속도로는 미착공 구간을 조기 착수해 오는 2026년까지 전구간 개통을 목표로 한다. 

주요 간선의 상습정체구간 해소를 위해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도 검토중이다. 이에 따라 수도권 동서횡단축 등 주요 간선도로, 부산·울산권 사상~해운대 등에 지하부는 자동차, 지상부는 BRT·중앙버스차로 등 대중교통차로로 활용하는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을 검토할 예정이다. 

광역버스의 대폭 확대와 함께 서비스도 향상한다. 먼저 M버스 운행지역을 지방 대도시권까지 확대해 운행노선을 대폭 확충한다. 특히 남양주 왕숙, 인천 계양, 부천 대장 등 3기 신도시에 전용차로, 우선신호체계 적용 등 지하철 시스템을 버스에 도입한 슈퍼BRT(S-BRT)를 구축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 BRT를 S-BRT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해 나갈 방침이다.
 
빠르고 편리한 연계·환승 시스템을 위해 도심형, 회차형, 철도연계형으로 환승센터를 체계화하고 광역버스 노선을 환승센터에 연계되도록 개편하는 등 대중교통 운행체계를 환승센터 중심으로 재정비한다.

최기주 대광위 위원장은 "불편한 광역교통으로 일생동안 길 위에서 소비하는 시간이 평균적으로 4년, 비용으로 환산하면 약 6억원이 소모된다고 한다"며 "관계 기관·지자체와 적극 협력해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정부의 대책에 대해 일부에서는 이미 진행 중인 사업 또는 기존 내놓은 대책을 재탕하는 수준에 그쳤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실제 정부가 내놓은 광역교통 2030 계획 중 상당수는 이미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동시에 구체적인 사업 추진계획이 담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특히, GTX-B, C 노선이 아직까지 구체적인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D노선 건설에 대한 업급을 빠르게 내놓는 동시에 신도시 교통대책이 대부분 버스에만 의존하고 있어 근본적인 대책은 빠졌다는 업계 안팎의 지적이다.

이에 따라 내년 총선전까지 기존 정책과 차별화된 정책을 내놓을 수 있을지에 대한 업계 안팎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