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시점 광화문광장 개발 정책, 서울시는 '낙관적', 전문가는 '비관적'
상태바
현시점 광화문광장 개발 정책, 서울시는 '낙관적', 전문가는 '비관적'
  • 이명주 기자
  • 승인 2019.11.16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광화문광장 사업을 추진 중인 서울시와 외부가 정책 추진을 두고 견해가 평행선을 그리고 있는 양상이다.

16일 서울시는 지난 15일 광화문 S타워에서 광화문광장의 위상 및 주변지역의 발전 방향에 대한 주제로 토론회를 진행했다.

이번 토론회는 도시분야 찾아가는 전문가 토론회를 표방하며 전문가 및 시민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루어졌다.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개발에 대해 역사와 미래가 같이하는 공간, 국가 중심공간, 공공적 진화 공간, 일상과 비일상이 소통하는 장소, 사회적합의가 이루어진 공간이라는 5가지 제안을 바탕으로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보행중심, 역사성을 살리는 방향으로 한 기본안을 토대로 율곡로 지하화 등이 검토되고 있으며, 12월 2차례 시민 토론회를 거쳐 정책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의 의지와 달리 전문가들은 정책 방향에 대해 다른 견해를 보이고 있다.

서울시가 추진 중인 전면 보행화 및 역사성 회복이 오히려 주변부 소외는 물론 광장으로서의 기능성도 갖추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이다.

광화문광장 개발 사업 기본계획 공모시 심의위원으로 참석한 김지엽 성균관대 교수는 "광화문광장이 전면 보행화라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전명 보행화 및 차량 지하화를 시행할 경우 오리혀 접근성이 떨어져 접근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이와 함께 광장 개발 후 주변부 관리에 대한 정책이 구체성이 떨어진다. 거대한 광장을 보행화와 역사성 회복만을 중점으로두고 추진하다 보면 오히려 시민들과 소통이 안되는 개발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도시연대 김은희 센터장은 "광화문광장을 굳이 전면 개편해야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차선에 따른 접근성이 문제면 횡단보도를 늘리는 등 시스템만 바뀌어도 편의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며 "현재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옆을 지나는 차도로 인해 접근성이 불편하다고 하지만 사실은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행사 등 보여주기 행정에 의해 불편함이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1,500억원을 들여 녹지로서의 기능도 안되고 시민들의 일상생활에 접근할 수도 없는 거대한 광장이 진짜 필요한 것인지부터 다시 생각을 해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서울대 권영상 교수는 "현재 서울시가 벤치마킹하고 있는 유럽의 광장들을 보면 크기가 광화문광장에 비해 매우작다. 따라서 녹지 공간도 아닌 곳에 전면 보행화를 접목시킨다는 것은 오히려 시민들의 일상화를 접목시키기에는 무리가 있다"며 "아울러 서울시는 역사성을 회복에 방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핵심도 없고 역사적 기능도 떨어진다. 따라서 자칫 광화문광장이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추진된다면 광장으로서 기능성이 사라져 버려지거나 시위만을 위한 공간으로 전락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