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변호사에 밀린 건설엔지니어링 종사자…21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 '전멸’
상태바
의사, 변호사에 밀린 건설엔지니어링 종사자…21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 '전멸’
  • 조항일 기자
  • 승인 2020.04.02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인협회, 후보자 3명 선출했지만 모두 비례대표 입후보 실패
업계 “말로만 4차혁명 첨병…전문지식 없는 탁상공론 계속될 것”

(엔지니어링데일리)조항일 기자=21대 총선 유세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비례대표 후보에 건설엔지니어들은 이름을 올리지 못하며 업계의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일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35개 정당이 312명의 비례대표 후보와 순번 등록을 끝마친 가운데 건설인 종사자는 사실상 단 한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을 살펴보면 당선권인 1~20번 후보자들 사이에 건설 종사자 이력을 가진 후보자는 단 한명도 없다. 미래통합당 비례정당인 미래한국당 역시 같은 순번대 후보자들 가운데 업계 이력을 가진 후보자는 0명이다.

후보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의사, 간호사, CEO, 변호사, 교수, 노동자, 시민단체, 장애인 등 다양한 직군을 대표하고 있지만 정작 국가경제의 버팀목인 건설업계 인사는 찾아볼 수 없다. 사실상의 건설업계 홀대로 해석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우려했던 건설기술인협회는 올초부터 일찌감치 비례대표 국회의원 배출을 위해 지원자를 모집했고 최종적으로 3명을 선발했다. 이 가운데 임소영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비례대표에 각각 지원했지만 모두 고배를 마시며 건설엔지니어의 정계 진출이 물거품이 됐다.

앞선 20대 총선에서는 최연혜 전 코레일 사장과 김현아 전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이 당시 새누리당 비례대표 후보로 나와 당선된적이 있다. 큰 틀에서는 건설산업 종사자로 분류할 수 있겠지만 엔지니어와 같은 건설직능인으로 보기에는 한계가 있다. 비례대표 47명 중 이들만이 그나마도 건설 종사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해온 것인데 이번 총선에서는 이마저도 없다.

건설엔지니어 출신 국회의원 부재는 업계 법·제도 개선에 있어서도 마이너스 요인이다. 특히 엔지니어링업계는 지난해부터 표준품셈, 표준시장단가 등 원가 체계와 종합심사낙찰제, 간이종심제 등 입찰방식의 개정 등으로 대가정상화 문제가 양지로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사실상 제도 개편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원동력이 사라지는 셈이다.

전문지식 없는 이상적인 탁상공론 행정도 계속될 것으로 점쳐진다. 대표적인 것이 합산벌점제도다. 이 제도는 기존 벌점 산정방식을 평균방식에서 합산으로 바꾸는 것, 공동 이행방식의 공사 및 용역에 대한 벌점 부과를 대표사에만 주는 것 두가지를 골자로 한다. 개정안이 시행되면 현장이 많은 대형사들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역차별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당초 지난 2일까지 입법예고 후 오는 7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었지만 건설엔지니어링업계의 거센 반발로 안건이 표류중이다.

A엔지니어링사 관계자는 "현장도 모르고, 전문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관련법안을 손대고 수정하다보니 말도 안되는 법안들이 나오는 것"이라며 "건설엔지니어 출신 국회의원이 나와야 진정으로 업계의 비정상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B사 엔지니어도 "말로만 4차산업혁명을 외치고 관련 행사에서만 건설엔지니어들을 띄워줄 뿐이다. 정작 가장 중요한 총선에서는 후보 하나 내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라며 "필요할때는 살살 달래면서 사명감을 가지라하는데 엔지니어로써 화가 치민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20대 총선에서는 ‘범건설업’ 출신 국회의원으로 총 10명이 당선됐다. 이 가운데 박덕흠 미래통합당 의원은 이번 21대 총선에서 충북 동남 4군(보은·옥천·영동·괴산) 후보로 출마해 3선을 노린다. 박 후보는 전 대한전문건설협회 중앙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20대 총선 비례대표로 당선됐던 김현아 미래통합당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는 경기 고양시정 후보로 출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