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연, 철도표준 통합 관리체계 구축
상태바
철도연, 철도표준 통합 관리체계 구축
  • 최윤석 기자
  • 승인 2020.04.22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최윤석 기자= 22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은 철도분야 한국산업표준(KS)과 철도표준규격(KRS)을 통합한 '철도표준 통합 관리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산업표준화법에 의한 철도분야 한국산업표준 150종과 철도안전법에 의한 한국철도표준규격 261종은 이원화 관리됐지만 이번 통합으로 철도분야 국가표준 400여종이 하나의 전문기관에서 통합 관리된다.

철도연은 지난해 6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철도표준개발 협력기관으로 지정받고 철도표준 통합 관리 체계화를 진행 중이다. 또 국제표준에 부합하고 철도차량‧용품의 형식승인을 위한 기술기준의 필수요건과 요구사항에 대응하도록 철도표준의 효율적 정비 및 관리,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철도표준 선진화 개선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철도분야 산업표준(KS)은 철도용 전기설비분야 66종, 철도응용분야 73종, 철도레일 및 파스너분야 11종 등 3개 분야 150종으로 제정돼 있다.

철도표준규격(KRS)은 안전과 호환성 확보를 위한 철도차량 및 용품의 형식승인 기술기준의 필수 안전요건과 장치별 요구사항으로 한국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국내 철도운영 및 시설관리 기관에서 철도차량의 도입이나 철도시설의 유지보수 물품 구매 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나희승 철도연 원장은 "철도표준(KS, KRS) 일원화를 기반으로 선진화된 철도표준관리 시스템 정립과 국제화를 통해 철도산업 생태계의 지속적 발전 및 경쟁력 강화에 힘쓰겠다"며, "철도표준 및 인증 분야의 역할과 책임(R&R)을 성실히 수행하여 철도 신기술과 제품의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