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해외수주 활성화 방안, 정부-공공기관-민간 묶어 나간다
상태바
기재부 해외수주 활성화 방안, 정부-공공기관-민간 묶어 나간다
  • 이명주 기자
  • 승인 2020.06.16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해외건설 사업 진출시 정부의 참여률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16일 기재부는 대외경제장관회의를 통해 해외수주 활성화 방안이 상정 및 논의 됐다고 전했다.

이번 활성화 방안은 코로나 19 이후 국제교역구조와 국제분업구조에 큰 변화가 예상됨에 따라 선제적인 대응 차원에서 진행됐다.

회의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대외경제전략 수립을 위한 최근 대외경제환경 점검 및 제안, 해외수주 활성화 방안, 포스트 코로나 국제협력 추진전략, 한-캄보디아 FTA 추진계획 등 4가지 안건이 상정 및 논의했다.

그 중 해외수주 활성화 방안에서는 해외 진출시 정부의 참여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기재부는 정부-공공기관-민간이 함께하는 팀코리아로 수주 지원한다는 방침이며, 이를 위해 해외수주지원협의회 및 실무협의회를 수시 개최, Team Korea 수주지원단 현지 파견, 복수 시스템에 분산되어 있는 해외건설 관련 정보 통합 관리, 해외인프라협력센터(KIND)-플랜트 수주지원센터-글로벌 프로젝트 플라자 등을 통해 정보제공, 컨설팅 지원 강화 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와 함께 신규 사업 발굴 및 기획 지원도 강화된다.

현재 각 부처 예산사업의 진행 중인 F/S 사업의 경우 그동안 제외되어 있던 수출입은행 또한 조사-입찰, 사업타당성 조사를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국내 기업 참여 해외사업의 조사-입찰시 지원 비용의 경우 50-70%, 사업 타당성조사의 경우 100%를 지원 받을 수 있게 됐다.

이밖에 공공기관의 해외사업 예비타당성 제도의 경우 평균 7.5개월 소요되던 것을 4개월 이내로 단축해 해외 사업 진출을 가속화 시킬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