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 올스톱, 뒷전 밀려난 대북사업 
상태바
TF 올스톱, 뒷전 밀려난 대북사업 
  • 조항일 기자
  • 승인 2020.07.14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년간 이어온 대북TF, 올해 회의 0건
“구소련 규격 그대로” 남북경협 회의론도

(엔지니어링데일리)조항일 기자=최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의 방한으로 북미대화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며 주춤했던 남북경협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지만 건설엔지니어링업계의 반응은 냉랭하다. 

14일 건설엔지니어링업계에 따르면 대부분의 업계가 남북경협에 대비한 대북TF를 사실상 올스톱한 상태다. 코로나19사태로 재정발주가 급증한만큼 국내사업에 올인하기 위한 방편이다. 

각 사별 대응을 살펴보면 분야별 부서장급 포함 총 20여명으로 대북TF를 구성해 활동했던 A사는 올해 들어 단 한차례도 TF회의가 열리지 않았다. A사의 경우 대동강 수질개선사업에 자문역할을 하는 등 실질적인 대북사업 행보를 보였지만 이후 북미 관계가 급속도로 냉각화되면서 더이상의 진전은 없는 상태다. 

A사 관계자는 "대북TF가 완전히 해체된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시시각각 변하는 대북 관계 속에 불안전성만 커지고 있는 만큼 당분간은 상황을 보고 움직이겠다는 것이 내부적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2016년부터 대북TF를 가동하고 남북경협을 주목해온 B사도 마찬가지다. B사는 자사의 주력시장인 상하수도분야를 앞세워 대북TF를 통해 남북경협시 우선적으로 움직여 유리한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 힘쓰겠다는 전략이다. 도로개선사업 역시 B사의 남북경협 목표였다.   

그러나 지난해말부터 북미관계 악화로 남북관계도 정체되면서 마찬가지로 대북TF가 잠정적으로 중단됐다. B사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전세계 경기가 망가진 상황에서 국내 재정발주가 넘쳐나는데 대북TF를 운영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밝혔다. 

C사의 경우에는 철도분야에서 국토부와 연계해 정보공유 등 대북TF 활동에 참여해 왔다. 특히 2018년 판문점 선언, 9·19 선언 등 한반도 긴장국면이 가장 완화됐던 시기 남북철도경협을 통해 실제 북한에 엔지니어를 파견했던만큼 업계에서 대북사업에 가장 열을 올리기도 했다. 현재는 타업체들과 마찬가지로 대북TF를 일시적으로 중단했다.

C사 관계자는 "대북사업이라는게 어쨌던 리스크가 큰 사업이고 실제 회사 운영에 있어서 실질적 수익으로 이어지는 단계는 아니기 때문에 당분간은 배제하고 있다"며 "현재는 남쪽 구간에서 수행가능한 사업에 대한 발주가 나오면 참여하는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대북관계가 극적인 화해무드로 돌아선다 해도 남북경협이 정상적으로 가동되기 위해서는 넘어야할 산이 많다며 회의적인 목소리도 있다.

A사 관계자는 "민자사업자는 물론 업계사람들조차 북한경제가 문을 열기만 하면 대박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며 "그들의 기술표준이 구소련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만큼 국제적 기술표준이 맞지 않아 당장 문을 열어도 바로 사업에 들어갈 수는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C사 관계자도 "철도분야의 경우 북한 엔지니어의 수준이 뒤떨어지지 않는다고 하지만 국제표준을 적용하게 되면 다른문제"라며 "어떤 방식으로 국제표준을 적용하고 맞출지를 구상해야하는데 아직까지 이러한 논의는 전무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