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닥난 엔지니어링 인식, 공기업 연봉 넘어서도 구인난
상태바
바닥난 엔지니어링 인식, 공기업 연봉 넘어서도 구인난
  • 정장희 기자
  • 승인 2020.08.10 17:35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입, 참여급 임금인상 두드러져
코로나 지원금 등 특별상여 지급 늘어

(엔지니어링데일리)정장희 기자= 상위권 엔지니어링사를 중심으로 임금이 오르고 있지만, 엔지니어링 업계 구인난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엔지니어링업계에 따르면 주요 엔지니어링사 신입 임금이 5~20%가량 늘어나 공기업, 중견급건설사를 넘어서고 있다.

업계 임금상승은 지난해부터 발주량이 늘어 올해 상반기 최고치를 찍으면서 시작됐다. 특히 중복도 강화로 엔지니어 확보량이 수주고와 이익으로 직결되는 구조를 갖추면서 엔지니어 품귀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

A사 관계자는 “중복도, 발주량에 엔지니어링 대가까지 소폭 늘어나면서 엔지니어링 임금도 상승기조를 탄 것”이라며 “엔지니어 확보가 곧 실적이라는 공감대가 업계에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상위사를 중심으로 임금을 올리고 있다. 신입은 5~20%, 차부장급은 3~10% 내외의 상승폭을 보이고 있는 것. 이 같은 상승폭은 최근 10여년간 최고수준으로, 신입연봉만 놓고 보면 상위권 엔지니어링사는 공무원과 건설공기업을 넘어서고 있다.

C사 관계자는 “웬만한 엔지니어링사 신입연봉은 수당까지 포함하면 4,000만~4,500만원을 기록하고 있어 발주처보다 높은 수준”이라며 “차부장급 또한 이직을 통한 임금상승분까지 고려하면 기존 엔지니어 이미지인 저임금 고노동과는 괴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부분 엔지니어링사가 올해 들어 임금상승폭을 높이는 이유는 자사 내 엔지니어의 유출을 막기 위해서다”라고 덧붙였다.

임금상승에도 불구하고 엔지니어링업계 신입엔지니어의 유입은 예전만 못한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단적으로 말해 예전에는 교수가 취업을 청탁했는데 요즘에는 엔지니어링사가 교수에게 청탁하는 상황이다. 공무원, 공사, 대형건설사외에는 취직을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다”며 “엔지니어링은 무조건 乙, 밤샘근무, 불안정적 고용이라는 고정관점이 자리잡혀 있고, 무엇보다 甲의 위치에서 편하게 일하려는 심리가 만연하다”고 했다.

또 “적절한 경력 및 자격 관리와 언어능력 배양 등 노력이 가미된다면 엔지니어링은 사실상 평생직장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업계 또다른 관계자는 “석사과정 구조, 지반신입을 뽑으려면 아예 재학시절부터 6개월 이상 지급하며 취업을 구애하는 상황이다. 특히 5~10년차 참여급 이상 엔지니어는 서로 스카웃하려고 난리로 임금 및 직급 인상의 주요한 원인”이라며 “최근에는 코로나 지원금 등 각종 특별상여 지급으로 엔지니어 이직을 막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근절 2020-08-11 15:40:25
근본적으로 정부기관의 갑질이 근절되어야 한다.
공사/공기업은 당장 연봉은 조금 낮을 지 몰라도 수퍼 갑의 위치에서 절대적으로 편하게, 엔지니어링사들을 부려먹어가며 일한다.
심지어는 공사/공기업 내부결재문서 작성까지 엔지니어링사 직원들에게 전가해가며 업무를 수행하면서도 생색은 지들이 다 낸다는 건 주지의 사실이다.
이러한 폐단이 근절되지 않는 이상, 쏠림현상은 해소되지 않는다.

휴가언제가요 2020-08-11 21:20:17
가짜뉴스 신고할데 없나요? 우리업계 대다수가 연봉에 야근비 포함되어 있는데, 공공기관 연봉표 제대로 조사나 하고 기사쓰는건가요? 공공기관이 시간외수당 연봉에 포함시켰을지 없잖아요. 어떻게든 우리업계 임금이 높다고 논리만들려고 발광하고 자빠졌네. 에휴

dklsel 2020-08-13 16:14:11
연봉을 둘째 치더라도 구시대적 근로환경과 갑에 대한 무조건적인 충성문화로 찌든 엔지니어링 업계에 우수한 인재가 들어올 일이 있는가?

평화 2020-08-12 01:15:41
제발 업계에서 돈받고 광고 기사좀 그만써라.

애휴 2020-08-14 12:58:35
말도 안되는 소리 하지 마세요..... 재대로 실상을 알아보고 기사 쓰시죠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