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원하는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상반기 內 확정 사실상 '노란불'
상태바
지자체 원하는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상반기 內 확정 사실상 '노란불'
  • 이명주 기자
  • 승인 2021.06.11 12:43
  • 댓글 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국가철도망계획 공청회 후 지자체發 노선 반영 요구 폭주로 진퇴양란
업계, 상반기 전면 확정 대신 연말까지 건별 발표 방식 대체 가능성 전망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국가철도망구축 계획이 다발성 민원이라는 암초에 걸리며 표류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이번 달 안으로 확정 및 고시 예정이었던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발표가 지연될 것이라는 전망이 이어지고 있다.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향후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과 노선 확충계획 등을 담고 있는 중장기 법정계획으로 신규사업으로만 약 29조원대 사업에 대한 구축계획이 포함될 것으로 기대됐다. 이에 국토부는 구축계획을 이번 달 안으로 확정 및 고시를 예정했다.

하지만 지난 4월 한국교통연구원의 공청회 이후 계획에 차질이 발생했다. 

기존 김포-강남-하남을 이을 것으로 기대됐던 GTX-D 노선으로 김포-부천 노선이 제시되면서 관련 지역 주민들의 반발 민원이 폭증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GTX 광주-이천-여주 연장, 용인 강경선 연장, GTX-C 노선 안산 연장, 충청권 광역철도망, 영호남 연결 달빛내륙철도 구축 등 전국 각지 지자체들 및 정치인들이 앞다투어 관련 사업에 대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토부-기재부-한국교통연구원 등은 관련 사업들에 대해 논의가 진행 중이지만 묘수가 나오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상반기 내 구축계획안 확정은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A 업체 관계자는 "현재 관련 사항들에 대해 기재부, 국토부, 한국교통연구원 등이 검토 중이나 쉽게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며 "최악의 경우 기존 사항들에 대한 전면 재검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 만큼 이번 달 안으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나오기는 어려울 것이다"고 지적했다.

또 "결국 국토부가 내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한꺼번에 내놓기보다, 급한 사업들을 중심으로 연말까지 건당 발표 방식으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업계에서는 상반기 내 발표안 또는 하반기 발표안 모두 민원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야심 차게 준비했던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이 국토부에게 자충수가 됐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상반기 발표 시 기존 안을 바탕으로 일부 수정에 그칠 수밖에 없으며, 하반기 발표의 경우 반발 민원은 해소할 수 있으나 재정 마련에 대한 문제 및 현재 진행 중인 다른 사업들과 사업 추진 우선순위를 두고 마찰이 불거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2019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받았던 사업들 상당수가 사업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어 추가로 신규사업들이 부상할 경우 또다른 논란이 될 수 있다.

B 업체 관계자는 "철도가 곧 경제성과 연관된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공청회 당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소외됐다고 판단한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며 "내년 3월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 섣부르게 결론이 나올 경우 후폭풍이 더 커질 수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Jjk 2021-06-16 16:02:16
경강선연장은 선택이 아닌 생존이다
꼭 필요한 노선입니다

이영선 2021-06-14 16:38:46
경강선 연장(삼동~용인)은 선택이 아닌 필수여야 합니다
직접와서 보시면 압니다
앞으로 더 많은 세대가 입주할 예정입니다
삼용선은 꼭 필요한 노선입니다

삼용선 2021-06-14 16:31:05
삼용선만큼 현재 노선중 실리적인게없다 이걸 안사는건 말이안된다

삼용선은 필수 2021-06-14 16:22:43
삼용선은 꼭~ 4차에 반영하여야 합니다.
경제성없다는 모지리들이 있는데,
최초에 삼동~안성 복선으로 사타값이 0.81이었습니다.
하여 이것을 단선으로 하여 비용을 3분의 1정도 줄였는데도
추가검토사업이라니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여기에 다시 사업구간을 17Km가량 줄여 8천억의 예산을 더 줄여서
수정안을 제출했습니다.
이렇게 했는데도, 반영을 시켜주지않는다면
이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입니다.

문쩡은 2021-06-13 08:16:44
태전고산지구 처인구 전철 적극 검토 바랍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