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GTX-B 기본계획 오는 8월 마무리 목표
상태바
국토부, GTX-B 기본계획 오는 8월 마무리 목표
  • 이명주 기자
  • 승인 2021.06.12 17:35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의 기본 그림이 8월 가시회될 것으로 보인다.

12일 국토부는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수동에서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공청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GTX-B 건설 중 차량기지 위치 사항에 대해 진행된 이번 공청회에서는 마석 지역주민들과 현재 국토부가 제시한 안이 대립각을 보였다.

현재 국토부는 답내리내 회차선로가 포함된 GTX-B 노선 차량기지 설치안을 제시한 반면, 지역 주민들은 기존 경춘선이 사용 중인 평내차량기지 확대를 통한 답내리 회차 선로 최소화를 주장하고 있다.

마석 지역 주민 대표는 "국토부 제시안은 답내리 및 자연환경에 대한 훼손이 너무 심하게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무작정 예타안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주민들과 소통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향으로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 측은 "현재 사용 중인 평내차량기지 등은 확장을 하더라도 다른 노선 등과 병행으로 사용하고 있어 조만간 한계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그러나 주민들이 제시한 대안에 대해 검토에 나서 더 나은 안을 찾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GTX-B 노선에 대한 기본계획은 빠르면 오는 8월 구체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작년 1월 삼보기술단-태조엔지니어링-삼안-수성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이 수주해 진행 중인 GTX-B 기본계획 수립은 약 19개월만에 빛을 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8월 기본계획 수립완료를 목표로 과업을 수행됐으며, 기재부와 사업 진행 방식을 두고 협의 중에 있다"며 "현재 상황대로면 연내 RFP 고시도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222 2021-06-14 07:01:23
BC값 다시 계산해봐라 국민행복지수 이딴 병@신같은걸 쳐넣지말고 여당인사 국토부인사 B라인 관련 비리 땅투기 조사해봐라 BC값도 안나오는데 억지로 국민행복지수?이딴거 쳐넣어서 BC값 만족시킨 쓰레기 노선

평호 2021-06-12 20:56:48
82 합니다

참나 2021-06-12 20:50:23
종점에 차량기지가 맞는거지 차량기지 싫으면 평내호평역을 종점으로 하면되겠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