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탐방>40명 똘똘뭉쳐 엔지니어링 불황 이겨낸다
상태바
<업체탐방>40명 똘똘뭉쳐 엔지니어링 불황 이겨낸다
  • 정장희 기자
  • 승인 2012.04.17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시원이앤씨

▲ (주)시원이앤씨 안기문 대표
▪해외로 뻗어나가는 젊은 엔지니어링 기업
무한 글로벌 경쟁 시대에 발맞춰 창업 10년의 젊은 엔지니어링 기업인 (주)시원이앤씨의 해외 시장 진출 움직임이 활발하다. 중국과 베트남에 이어 최근에는 남아공과 모잠비크에서도 신규 프로젝트 수주 소식을 알려왔다. 차별화된 전문성과 인력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차근차근 실력을 쌓아온 시원이앤씨는 지금까지 그래왔듯 새로운 기술 개발과 최상의 서비스로 해외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 최상의 품질로 고객 니즈에 다가가는 기업

(주)시원이앤씨(대표 안기문)는 지난 2001년 토질 및 기초, 토목 구조, 도시계획 분야 전문 엔지니어링 기업으로 출발해 도로 및 공항, 측량, 감리, 상하수도 등으로 업역을 확대하며 매년 수직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비록 역사는 짧지만 지난 10년간 일반 민간설계, 턴키, BTL, 현상 설계 등 다수의 사업에 참가해 설계 노하우를 축적해 왔다. 또한, 지반/측량 조사 분야와 지반공학/도시개발 설계 분야에서도 차별화된 서비스와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꾸준한 기술 개발을 통해 고객들과 신뢰를 쌓아온 시원이앤씨는 매년 높은 성장률을 기록, 지난 2004년에는 매출 성장력을 인정받아 안기문 대표가 송파구 기업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지난해와 올해에 걸쳐 시원이앤씨는 첨단산업측정인증등 건설공사 기본 및 실시설계를 비롯해 각화동 농산물 도매시장 시설 현대화사업, 진주 해양의료원 이전/신축공사, 오정동 농산물 도매시장 현대화사업, 인천 서창초교 외 3개소 민간투자 시설사업, 경기도 친환경 농산물 종합물류센타 건립공사, 화순군 농어촌 뉴타운 건설공사, 디지털방송 컨텐츠 지원센타 건립공사, 인천구월동 보금자리 아파트 S-2BL신축공사 외 다수 사업의 기본 및 실시설계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또한, 육군 포천병영시설 민간투자시설사업 BTL 기본 및 실시설계와 은평뉴타운 3지구 A공구 아파트 건설공사,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사업을 수주해 진행하는 등 정부 발주 산하 관급 공사 및 국방부 시설 확충 비즈니스에 주력하면서 실적을 더욱 높이고 있다.

▪ 해외 시장에서 성장동력 확보
국내 시장에서의 성장을 바탕으로 시원이앤씨는 지난 2005년부터 본격적으로 해외 시장 진출에 나섰다. 2008년에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앙골라 지역 프로젝트 수주를 기점으로 인력을 파견하는 등 본격적인 해외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 베트남 등에 이어 모잠비크 병원 설계와 앙골라의 MXD 콤플렉스 등 다수의 사업을 수주해 설계를 진행하는 등 해외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기술력을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젊은 기업인인 만큼 시원이앤씨는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면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해내고 있다.

안기문 대표는 "최근 업계는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일괄 입찰 방식이 아닌 분리 발주 형식을 취하면서 비즈니스의 질적인 성장이 이뤄지고 있다"고 분석하며, "글로벌 경제위기로 인한 국내 경기 위축으로 업계의 전반적인 현금 흐름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우리는 혁신적인 공학 설계를 통한 고객 니즈 만족과 질적 향상을 통한 기업 가치 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하는 한편 조사, 설계, 감리, 계측 등 차별화된 전문성과 인재 등용으로 불확실한 내일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원이앤씨는 글로벌 경제 위기 속에서 살아남는 해법을 폭넓은 지식 습득과 인적 네트워크 형성에서 찾고 있다.

▪ 풍부한 설계경험 갖춘 우수 인력이 경쟁력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는 시원이앤씨의 가장 큰 자랑거리다. 수년간의 시공설계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석박사 출신 전문가의 설계 노하우를 통해 효율적이고 공학적인 설계시공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

엔지니어링 업계에서 인력의 중요성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안기문 대표는 엔지니어의 능력 향상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임직원 상호간 신기술 공법의 공유를 위해 정기적으로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케이스별 세션, 학회 세미나 참가를 통해 시공에 있어서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엔지니어 개개인의 업무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또 어려울수록 함께 격려하고 직원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아야 한다고 믿는 안기문 대표는 직원의 대학 및 대학원 진학 등 상위 교육을 위한 등록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BIM 교육 및 신기술 교육 등을 통해 임직원들의 역량을 넓히고 배운 지식을 현실에 접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등 스페셜리스트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 분야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안기문 대표는 "글로벌 경제 위기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미래지향적인 비전과 경영 난제를 직시하는 CEO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폭넓은 지식 습득과 인적 네트워크의 형성"이라는 신념하에 직원들의 교육에 남다른 열정을 보이고 있다.

▪ 새로운 10년을 준비한다
수준 높은 인력으로 구성된 기업부설연구소는 시원이앤씨 기술력의 핵으로서 새로운 기술과 프로그램을 개발해 회사의 전문성을 더욱 높여주는 기능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항만구조물의 VE/LCC 분석 및 자산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해 중소기업청 산하 중소기업 기술정보진흥원으로부터 제품의 품질을 인정받아 프로그램을 등록시키는 쾌거를 이뤄냈다.
또한, 설계의 경제성 검토 및 기술 제안, 입찰 지침서, 설계, 감리 분야의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다.

지난 4월 사옥을 현재의 하남시로 이전한 시원이앤씨 임직원들은 지난 10년간 꾸준한 노력과 신뢰, 믿음으로 회사를 성장시켜 왔듯 앞으로의 10년 또한 한결 같은 기업가치 창출과 새로운 기술 개발로 회사를 더욱 업그레이드시키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또한, 토목 기술 분야에서는 빔 시스템을 구축해 업계를 리드하고, 공공분야뿐 아니라 민간 사업 분야로까지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기사작성일 2011년 10월 26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