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고시되는 GTX사업 엔지니어링사 득? 실?
상태바
정부고시되는 GTX사업 엔지니어링사 득? 실?
  • 정장희 기자
  • 승인 2012.04.17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부문 재정발주 가능성도 있어

당초 현대산업개발에 의해 민간제안됐던 GTX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에 포함되면서 민자고시사업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엔지니어링업체 또한 변화된 상황에 따라 참여를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2013년 착공해 2018년 개통한다는 계획으로 국토해양부는 50억원의 GTX사업 RFP(시설사업기본계획) 연구용역을 기획재정부에 요청했지만, 기재부는 예비타당성조사부터 실시할 것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예타 기간은 통상 6개월 이상이 소요된다.

예비타당성조사가 완료될 경우 주무관청이 국토부가 어떠한 방식으로 GTX방식으로 발주할지는 미지수다. 하지만 일단 민자고시로 발주될 경우 기존의 현대산업개발을 중심으로한 그랜드컨소시엄은 2~3개로 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찬가지로 엔지니어링사 또한 컨소시엄에 따라 나뉠 것으로 보인다.

D엔지니어링사 관계자는 “고시사업으로 전환될 경우 기존의 그랜드컨소시엄은 깨지게 돼 경쟁체제로 전환될 것”이라며 “컨소시엄이 늘어난 만큼 사업제안을 위해 엔지니어링사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최저비용만 받고 사업제안을 하고 사업자 선정시 실시설계권을 받는 도급형태로 봤을 때 실질적인 수혜를 받는 엔지니어링사는 많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기본설계를 정부에서 발주하는 방식도 고려되고 있다. 즉 제안사업과 다르게 고시사업은 기본설계를 정부에서 발주하는 패턴이었다. 이 경우 재정사업 형태로 설계가 발주돼 엔지니어링사 측면에서는 민간사업에 비해 대가적인 측면에서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 또한 국토부의 발주방식으로 살펴봐야 한다는 의견이다.

민간제안방식이 결렬된 상황에서 최초제안자의 경계가 불분명하지만 기존 컨소시엄에 참여한 엔지니어링사는 방어를 신규로 참여하는 곳은 공격하는 형태가 예상되고 있다. GTX사업 규모가 18조원에 이르기 때문에 설계금액만도 1천억원 이상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최근 SOC발주의 급감으로 인해 수주액이 떨어지면서 GTX 사업에 참여하려는 엔지니어링사가 늘어날 전망이다.

한편 GTX는 ▷일산∼수서(동탄) 46.2㎞ ▷송도∼청량리 48.7㎞ ▷의정부∼금정 45.8㎞ 등 총 3개 노선으로 사업비는 각각 일산∼수서(동탄) 구간이 4조6,031억원, 송도∼청량리 4조6,337억원, 의정부∼금정 3조8,270억원 등 총 13조638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추산된다.
-기사작성일 2011년 11월 12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