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의 역습… 4대강 2차 턴키담합 조사 착수
상태바
공정위의 역습… 4대강 2차 턴키담합 조사 착수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3.03.28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만수 공정위원장 내정자 사퇴 직후 4대강 2차 턴키담합 조사 착수"
두산건설-한진중공업-삼환기업-한라건설-계룡건설에 고강도 조사 실시

4대강 사업 2차 턴키 입찰담합 사건에 대한 조사 의뢰를 받고도 미온적인 태도로 사건을 축소 처리하고 있다고 비난 받아온 공정거래위원회. 그랬던 공정위가 해당 사건에 대한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하며 엔지니어링업계의 줄 소환이 다시 한 번 예상되고 있다.

27일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공정위가 4대강 사업 2차 턴키 입찰담합 혐의를 받아온 두산건설, 한진중공업, 삼환기업, 한라건설, 계룡건설 등 5개 건설사를 직접 방문해 강도 높은 현장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지난해 10월 공정위 국정감사에서 민주통합당 김기준 의원으로부터 “4대강 사업 2차 담합의혹에 대한 조사에 즉시 착수해야만 한다”고 강하게 압박받은 바 있다.

김기준 의원실에 따르면 삼성물산, 대우건설, 한진중공업, 현대건설, 동부건설, 한라건설, 코오롱건설 등 7개 시공사가 한강 17공구, 낙동강 17공구, 낙동강 하구둑증설, 영주댐, 보현댐 등 5개 공사의 입찰담합에 가담한 정황이 있다.

김 의원 측은 이번 공정위의 조사에 대해서도 “4대강 2차 턴키사업에서 삼성물산은 낙동강 하구둑 증설과 영주댐 건설 사업으로 4,320억원, 대우건설은 보현댐 건설을 1,568억원에 수주한 바 있다”며 “삼성물산과 대우건설이 조사대상에서 빠진 것은 다분히 4대강 입찰 담합 사건 조사를 축소, 은폐하고자 하는 의도로 보일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고 비판했다.

사실 조사 의뢰를 받고도 움직이지 않았던 공정위와는 달리 지난 1월 검찰이 한강, 낙동강, 영주댐, 금강 등 전체 95개 공사구간 중 16개 구간에서 입찰담합한 혐의가 있는 17개 대형 건설사들에 대한 수사에 착수하며, 공정위의 공정성이 도마 위에 올랐다.

게다가, 최근 한만수 공정위원장 내정자가 해외에 수십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며 결국 25일 자진사퇴 의사를 밝히자, 공정위에 대한 여론의 관심이 집중된 상황이다.

때문에 이번 4대강 사업 2차 턴키 입찰담합 사건에 대한 강도 높은 조사는 수개월간 지나치게 정권 눈치 보기를 해왔다는 비난을 받아온 공정위의 국면전환을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한편, 이번 사건의 조사를 담당하고 있는 공정위 카르텔 총괄과는 “현재 조사가 진행중인 사건에 대한 정보는 외부로 유출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며 설계사들에 대한 조사여부, 삼성물산, 대우건설 등 기타 시공사에 대한 조사계획 등을 언급하지 않았다.

지난 1차 턴키 입찰담합 조사 때는 30여개 엔지니어링사들이 공정위로 줄 소환 돼 강도 높은 조사를 받았고, 지난 12월 공정위로부터 삼안과 도화가 4대강 1차 턴키공사 입찰담합 혐의로 시정명령을 받은 바 있다. 2차 턴키공사 입찰담합 조사 결과에 귀추가 주목될 수 밖에 없는 대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