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엔지니어링, ‘Construction이 아닌 Production이 지배’
상태바
미래엔지니어링, ‘Construction이 아닌 Production이 지배’
  • 정장희 기자
  • 승인 2012.04.17 2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리발주 일감유지 수준…해외 경쟁력확보는 어려워
적극적 M&A 등 전략적 사고 마련돼야 한계극복 가능

94년 기술용역 설계시장을 융복합 개념으로 확대하는 방안인 엔지니어링기술진흥기본계획을 성창섭 교수와 함께 수립한 박명환 교수는 엔지니어링산업의 오피니언리더다. 그는 세계시장 진출이 없이는 더 이상 국내 엔지니어링의 발전은 없다며 건설위주의 엔지니어링을 탈피해 융복합이라는 프로덕션을 접목시켜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역설한다.

특히 분리발주가 이제껏 엔지니어링산업의 일감을 유지시켰지만, 발전에는 역행한 측면이 있다며 글로벌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플랜트업계가 보여줬던 EPC를 건설엔지니어링도 벤치마킹해야 한다고 말했다.

▲ 박명환 한성대학교 교수
◆ SOC발주가 감소하면서 엔지니어링업계가 어려움에 봉착해 있는 상황이다. 현 시점에서 엔지니어링사가 나가야 할 방향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글로벌금융위기 당시 정부는 공공발주를 늘려 단기간 건설경기를 견인했지만 압축 발주가 끝나자 물량은 급감하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국가재정에 의한 SOC산업은 완만한 하락세가 대세라고 생각한다. 분석 해보면 해외시장 진출이 엔지니어링업을 유지확대하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볼 수 있다. 최근 논의되는 메가프로젝트라고 해봐야 한일/한중터널 같이 실현가능성이 높지 않은 것과 대심도광역철도인 GTX정도일 것이다. 한계에 다다랐다고 봐야한다.

시각을 돌려 전 세계로 돌려야 한다. 우리나라와 같이 작은 영토를 대상으로 엔지니어링산업을 영위해도 4,000개의 엔지니어링사가 활동을 할 수 있는데, 전 세계로 확대하면 사실상 무한대에 가깝다.

◆ 해외시장 진출의 키포인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언어다. 아무리 좋은 기술력을 보유했다고 하더라도 해당국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면 기술력의 극대화를 이룰 수 없다고 본다. 특히 최근에는 아프리카와 중남미 쪽의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데, 이들 문화권은 불어와 스페인어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때문에 학생들에게 복수전공으로 제2외국어를 적극권장하고 있다. 취업 측면에서도 제2외국어가 가능한 엔지니어는 극소수기 때문에 경쟁력이 높다. KOICA나 EDCF 같이 국내에서 발주되는 해외사업 보다는 실제 해당국을 직접 공략하는 형태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도전적인 사업개발 없이 지원만을 바래서는 경쟁력을확보할 수 없다고 본다.

◆ 플랜트는 해외수출품 4위에 오를 정도로 상당한 성과를 올리고 있는데 반해 건설엔지니어링은 이것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어떻게 보나.
전 세계적인 추세는 설계, 구매 시공을 함께하는 EPC 형태가 주류다. 포항제철, 여수산단 등 철강/화공 플랜트를 통해 기술력을 확보한 플랜트엔지니어링사는 EPC사업에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다. 여기서 핵심은 분리발주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시공과 설계가 분리되어 있다. 엔지니어링사업자 입장에서 분리발주 될 경우 일정수준의 일감은 확보할 수 있지만 경쟁력을 확보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 즉 분리발주라는 보호책으로 인해 해외경쟁력을 높이는데 실패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점이 플랜트와 대별되는 부분이다. 결국 기본적으로 플랜트는 거대장치산업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뒷받침됐고, 플랜트사는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단계로 성장했다. 건설부문 또한 막대한 발주와 보호책을 통해 산업을 육성시켰지만, 새로운 패러다임 창출단계까지는 마련하지 못했다고 본다.

◆ 엔지니어링산업이 보다 발전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점을 보완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턴키제도를 예를 들어보자. 턴키는 건설사가 엔지니어링사에 설계발주를 하고 있다. 최적의 설계를 정성적인 평가로 선정하자는 취지의 실시설계일괄입찰-턴키는 당초의 취지와 다르게 설계보다는 건설사의 영업력에 의해 낙찰자가 선정된다는 문제점이 있다. 낙찰의 핵심이 설계가 아니다보니 발주자인 건설사는 엔지니어링사를 하도사 취급하며 낮은 대가만을 지급하고 있다. 엔지니어링사도 건설사를 리드할 정도의 기술력을 보유하지 못한 채 그저 어시스트 수준의 서비스만을 제공하고 있어 그 정도의 대접만을 받고 있는 것이다.

규모의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 우리 엔지니어링업계는 96%가 중소사다. 너무 작아서 기술자가본연의 업무를 하지 못해 전문화는 요원하다. 이러한 견지에서 강소엔지니어링사간 적극적 M&A를 통해 몸집불리는 작업이 필요하다. 엔지니어링산업도 규모의 경제가 우선돼야 하고, 필요하다면 해외유수의 인력에 대한 스카웃도 필요하다. 제철화학플랜트 분야도 해외선진기술자를 영입해 기술력을 확보했고, 국내 수출산업에 막대한 비중을 차지하는 지위를 확보할 수 있었다.

◆ 최근 건기법 개정안이 발의되는 등 엔지니어링산업의 주도권을 둘러싼 이해관계가 충돌하고 있다. 엔지니어링산업이 어떠한 틀 안에서 운영돼야 한다고 생각하나.
현대 엔지니어링의 기본개념인 융복합을 가장 잘 반영한 법은 엔지니어링산업법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실체적인 장악력이 부족해 건기법 등을 비롯한 개별법이 하나둘 고개를 드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현상은 우리나라 인프라사업은 엔지니어링의 ‘E’가 아닌 건설의 ‘C’가 주도하기 때문이다. 엔지니어링적인 사고방식을 확장시키기 위해서는 더 이상 건설의 ‘C’ 개념보다 제작-Production의 ‘P’를 중점화시켜야 한다. 즉 토목건설이라는 하드웨어에 IT와 휴먼웨어를 결합해 제품을 납품해야 세계시장에서 통용될 수 있다. 이러한 융합이 시현됐을 때 개별법을 넘는 고차원의 엔산법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기사작성일 2011년 12월 30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