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폐기물 자원 순환시설 확충
상태바
전남도, 폐기물 자원 순환시설 확충
  • 최윤석 기자
  • 승인 2013.04.15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효율 제고·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위해 올해 17곳에 659억 투입

15일 전라남도는 폐기물의 자원 순환을 통해 에너지 효율도 높이고 이산화탄소 배출도 줄이기 위해 올해 659억원을 투입해 폐기물 처리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 여수 등 9개 시군 17개소에 생활쓰레기의 안정적 처리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생활 폐기물을 자원화 하는 시설을 확충한다.

분야별로는 여수시 등 4개소에 생활폐기물 안정적 처리를 위한 매립장 조성사업에 267억원, 고흥군 소각시설 개선사업에 18억원, 재활용 활성화를 위한 고흥·해남 생활자원 회수센터에 29억원을 각각 투입한다.

지난 2009년부터 870억원을 투입해 추진하고 있는 목포·순천·나주의 폐기물 에너지화사업엔 올해 280억원이 투입된다.

특히 폐기물 에너지화사업은 고형연료를 생산해 열병합발전시설로 공급하고 생산된 전기는 한전에, 스팀은 혁신도시 난방용으로 판매함으로써 자원 순환을 통한 경제성 제고는 물론 지역의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또한 도내 섬 지역 생활환경과 해양오염 방지를 위해 고흥 시산도, 해남 삼마도, 완도 금일읍·청산면, 신안 비금·안좌면 등 6곳에 총 34억원을 들여 농어촌 폐기물종합처리시설을 확충한다.

지난 1990년대 이전 생활쓰레기를 비위생적으로 매립해 처리해온 고흥 도양읍과 무안 망운면 2곳에는 31억원을 들여 매립 폐기물을 제거하고 주변 환경과 어울리게 나무를 식재해 생태공원과 쉼터 등을 조성, 그동안 피해를 받아온 지역 주민에게 쾌적한 자연환경을 되돌려줄 계획이다.

천제영 전남도 환경정책담당관은 "이달 중 2014년 폐기물 처리시설 확충사업에 소요되는 국고보조금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를 방문, 사업의 당위성을 설명하는 등 국비 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