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Go on ↔ 동강댐 Stop
상태바
강정마을 Go on ↔ 동강댐 Stop
  • 정장희 기자
  • 승인 2012.06.02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엔지니어 소양 1순위 “외압에 굴하지 않기”
무조건 추진, 무조건 반대만이 능사는 아냐

 

<스타엔지니어> 기획에 부쳐
건설을 아는 사람이라면 이순신대교는 대림산업이, 서울~춘천간 고속도로는 현대산업개발이, 여수엑스포 BIG-O가 현대건설이 건설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인프라를 설계한 곳이 유신인지 삼보기술단인지, 세광기술단인지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나아가 실제 설계한 PM 즉 Project Manager가 누구인지는 엔지니어링업계 관계자조차 알지 못한다.
이는 엔지니어링산업이 기술력과 창의성 보다는 로비와 실적에 의해 흘러가고 있기 때문이다.

<스타엔지니어>는 인프라건설의 핵심을 담당하는 엔지니어들이 용역업자, 3D노동자로 평가절하되는 문제의식에서 시작할 예정이다. 이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엔지니어링산업이 고부가가치 기술력위주의 산업임을 재고하고자 한다.
엔지니어링데일리는 <스타엔지니어>가 엔지니어링적 가치를 드높여 고급인력이 고갈돼 가는 엔지니어링산업에 새로운 에너지를 불어 넣는 이정표가 되는 동시에 엔지니어링산업의 긍정적인 역할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창구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편집자 주>

<스타엔지니어①> 이문형 환경영향평가협회장/한국종합기술 환경본부장

 “가장 기억에 남는 환경영향평가는 건설이 전면 취소된 동강댐이다. 환경적 피해는 물론 그 일대가 석회암지대로 물이 고이지 않아 댐으로서 경제성이 없다고 판단했다. 반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강정마을은 환경피해라는 측면보다 해양지배권이라는 국익이 더 우선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문형 한국종합기술 본부장은 환경영향평가 엔지니어의 최우선 소양으로 균형감을 꼽는다. 그는 이슈가 되는 인프라건설에서 건설업계는 무조건적인 건설론을 환경운동가는 무조건적인 환경론만을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환경엔지니어는 한쪽의 입장만을 듣지 말고 엔지니어적인 양심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한다.

“지나치거나 모자라지 아니하고 한쪽으로 치우치지도 아니한다는 중용(中庸)을 달리 해석하면 극단으로 갈라진 양쪽의 의견을 융합해 최선의 의견을 내놓는 것이다. 환경영향평가도 이러한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그는 80~90년 개발시대의 환경영향평가가 지금의 기준에 비춰보면 부족했다고 인정한다. 전세계적으로도 70년대에 들어서야 개발영역에서 환경을 고려했고, 우리나라는 78년에 환경보전법이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초창기 환경청에서 환경처 그리고 김대중 정권에 들어서야 환경부로 승격되면서 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다.

 
 
정권주력사업이라고 국익은 아니다
국토부, 환경부와 관계성에 대해서도 말문을 열었다. “예전에는 개발을 총괄하는 국토부가 환경영향평가를 하는 것도 효율성측면에서 나쁘지 않겠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개발로 인한 땅값 상승 등의 부작용을 보면서 환경부의 견제와 감시가 국토부의 효율성을 앞선다고 본다.”

이 본부장은 개발과 보존을 한 부서에서 수행하기에는 무리수가 있다면서 이는 엔지니어링사에도 적용된다고 지적한다. 즉, 환경엔지니어 입장에서 설계부서를 바라보면 건설사나 정부 등 발주자의 입맛에 맞춰 설계한다는 것이다.

적어도 엔지니어라면 환경을 보전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야 하는데 개발론과 물량확대라는 것만 생각하는 행태가 계속되고 있다고 그는 지적한다.

“4대강 사업만 봐도 전국의 강을 단기간내에 정비한다는 자체가 무리라고 생각했다. 김대중 정권 당시 그린벨트 해지 때도 환경엔지니어들은 대부분의 동의하지 않았다. 그만큼 정권차원에서 추진하는 일이 모두 국익이 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적어도 국가적으로 중요하고 아무리 보수가 높아도 명분이 부족하고 스스로 아니라고 하는 사업은 수행하지 않는다.”

이 본부장은 꼭 필요한 인프라사업이라면 환경성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즉, 최근 논란이 되는 지리산케이블카의 경우 지리산을 관통하는 861번 지방도를 폐쇄하는 조건이라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861지방도 보다는 케이블카가 환경적으로 낫다는 것이다. 또한 판교주민에게 지하화 압력을 받고 있는 안양~성남간 고속도로 판교구간의 경우 당장은 공사비가 소요되지만 토지이용과 환경성을 생각한다면 지하화 방안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는 “한 지역에 수달이 출현한다고 개발을 막는 것도 능사는 아니고, 산업적으로 아무리 필요하다고 하더라도 환경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도 답은 아니다. 견제와 균형 그리고 엔지니어의 자존심으로 접근해야 올바른 개발이 이뤄질 것이다”고 지적한다.

융복합화가 엔지니어링 유일한 대안
이 본부장은 현재 환경영향평가협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엔지니어로써는 이례적으로 최근 환경부 차관 임용 최종결선까지 오른 바 있을 정도로 환경분야에서는 명망이 높다.

창립 당시 협회는 환경엔지니어간 친목단체 수준이었지만 현재는 사무국을 꾸리고 4,000여명의 환경엔지니어와 340개의 환경분야 엔지니어링사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골프장 등 민간영역에서 발주된 환경영향평가에 대해서는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협회를 통하는 공식채널을 가동하고 있다.

30년 가까이 환경엔지니어로 활동해온 이 본부장의 또 다른 목표는 엔지니어링의 융복합화다.

이 본부장은“우리나라의 사회기반시설 수준은 이미 선진국 수준으로 진입하고 있다. 선진국들은 이미 이를 넘어 다음단계를 생각하며 융복합화를 꾀하고 있다. 이제는 단순히 환경공학적으로만 접근해서는 안된다. 현재 플랑크톤을 이용한 바이오디젤, 탄소저감 사업이나 폐기물을 이용한 발전 등을 추진중에 있다. 단순히 PQ가점을 받기 위한 신기술 개발보다 살아남기 위한 신기술개발이 필요하다. 전자, 바이오, 플랜트 기술이 혼합된 신기술로 새로운 사업구도를 창출해야 엔지니어링이 흥할 수 있을 것이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