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성 유보-담보 요구, 중소중견 해외진출의 '큰 벽'
상태바
기성 유보-담보 요구, 중소중견 해외진출의 '큰 벽'
  • 이명주 기자
  • 승인 2014.05.16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업계 절반정도 심각 수준 인식
금융기관 및 정부가 나서 시스템 개선 필요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기성 확보가 중소중견 엔지니어링사들의 해외진출을 가로막는 주요 원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6일 국가미래연구원이 주최하고 한국수출입은행, 한국무역협회가 후원하는 해외건설-플랜트 수주 정책의 방향 세미나가 업계 및 유관기관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5일 오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진행됐다.

이번 세미나는 해외건설 및 플랜트산업의 수주 경쟁력을 높이는 동시에 맞춤 금융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해외건설-플랜트 수주역량 강화방안에 대한 발표와 수출금융 관련 정책금융 중장기 지원전략 토론으로 나뉘어 진행된 세미나에서는 해외건설협회 정창구 처장, 서울대 건설환경종합연구소 이복남 교수, 수출입은행 원병철 부장 등이 발표를 맡아 진행했다.

그 중 해외건설협회 정창구 처장은 해외진출 현황 및 애로사항이라는 주제를 통해 국내 중소중견업체들의 해외진출시 금융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례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64개사 중 53%인 34개사가 PQ 통과 후 금융기관이 보증한도 부족 및 추가담보 요구 등의 이유로 이행성보증 발급이 거절되면서 공사를 포기한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하도급 진출시에는 원청사들이 평균 19.9개월, 총 공사비의 6.2%의 기성을 유보시켰으며 이 중 26.6%는 유보금을 회수하지 못한 사태도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창구 처장은 "현재 국내 중소 및 중견업체들의 해외 진출을 가로 막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그 중 금융기관의 이행성보증 발급 거부와 원청사들의 기성 유보 문제는 관련 업체들의 진출을 시작 단계에서부터 가로막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며 "이에 50.0% 이상의 관련업체들은 이러한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금융기관 및 원청사들의 인식 개선이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못하면서 실제 문제가 개선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한편, 문제 개선을 위해 금융권 및 정부가 나서 제도적 해결책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정창구 처장은 "향후 금융기관은 단순히 업체들에게 담보 및 보증만을 요구할 것이 아니라 이행성 보증 발급시 사업성 평가 결과를 반영함과 동시에 맞춤형 금융상품을 개발하는 노력을 보여야 할 것이다"며 "아울러 정부와 협회는 진흥기금 등을 만들어 금융기관에 대한 위험부담을 낮추는 동시에 제도적 개선안 마련을 위한 움직임을 보여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