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소형 풍력발전 가로등 8월부터 본격 불 밝혀
상태바
부산시, 소형 풍력발전 가로등 8월부터 본격 불 밝혀
  • 엔지니어링데일리
  • 승인 2012.04.16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미산전망대, 태종대 등 10기 설치 완료

기후변화 대응 및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해 추진된 ‘소형 풍력발전 가로등 설치사업’이 완료되어 8월, 부산에서 본격 가동된다.

이번 사업은 향토기업인 BN그룹(회장 조성제)의 제안사업으로 추진된 것으로, 아미산전망대, 화명수목원 등 부산시내 주요 녹지시설에 풍력 및 태양광 발전에 의해 운용하는 가로등 10기를 설치하는 것이 주요내용이다. 가로등 설치에 필요한 부지와 행정적 지원은 부산시가 제공하고, 설치비용 및 사후관리(설치 후 2년)는 BN그룹이 담당하게 된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8월부터 올해 7월까지 추진, 총사업비 1억3천만 원이 소요됐다. 

소형 풍력발전 가로등은 높이 10m, 폭 1.7m 규모에 LED를 적용한 모델로 풍력발전 블레이드(높이 1.6M, 폭 1.38M 탄소섬유)와 태양광 패널(2개 80W)이 장착돼 있다. 풍력과 태양광으로 자체 전력을 생산해 전기료 절감은 물론,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에도 기여하며, 향후 해안도로나 방파제 등의 가로등으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에 설치된 가로등은 기존의 수평축 풍력발전기에 비해 소음이 적고, 바람의 방향과 무관하게 발전이 가능한 수직축 방식의 풍력 발전기를 이용하고 있다.

가로등은 아미산전망대 4, 화명수목원 2, 태종대 2, 중앙공원 2의 총10기가 설치되어 있으며, 하절기에는 일몰 후 4~6시간 동안 운용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에 설치된 소형 풍력발전 가로등은 자연의 바람과 태양을 이용해 에너지를 얻는 친환경적 시설로 온실가스 배출 감소로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시민들의 친환경교육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기사입력일 2011년 8월 5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