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획]엔지니어링 글로벌지수 지반공학 ③편
글로벌 스페셜리스트로 도약 가능… “계약 클레임 등 해결하고, 글로벌 스탠더드 적응해야”
상태바
[특집기획]엔지니어링 글로벌지수 지반공학 ③편
글로벌 스페셜리스트로 도약 가능… “계약 클레임 등 해결하고, 글로벌 스탠더드 적응해야”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4.07.15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도 등 시스템개선 선행돼야… 조사 및 설계 매뉴얼 마련 시급
해외경험자, 계약 클레임 등 법률문제, 제안서 등 애로사항 토로
“지반 분야 원청수주 가능해야, 지반 강소기업 육성할 수 있어”

 
최근 한국건설사들이 유라시아 해저터널 등 고도의 기술과 경험을 필요로 하는 글로벌 건설프로젝트를 수주하며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SOC시장의 이정표를 새로 쓰고 있다. 이러한 난이도 있는 공사는 수주보다 중요한 것이 공사의 안전 및 품질 확보며, 그 기초를 뒷받침하는 것이 ‘지반엔지니어링’이라 할 수 있다.

이에 한국 지반엔지니어링의 현 주소를 가늠하고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을 짚어 본 바 있는 본지는, ‘엔지니어링 글로벌지수 지반공학 편’의 마지막 순서로 한국 지반엔지니어링의 국제화 방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글로벌 건설환경 부응, “법규, 제도, 규정, 시방 등 시스템개선 선행돼야”

 
변화하는 국제 건설환경에 부응하기 위해 지반공학 분야에 가장 필요한 것으로 응답자의 42%는 “법규, 제도, 규정, 시방 등을 개선해야한다”고 언급했고, 24%는 “실무교육 중심의 교육기회를 마련해 글로벌 지반엔지니어링의 변화에 적응해야한다”고 강조했다.

21%는 “국가적인 지반공학 R&D 연구가 활성화해야한다”고 지적했고, 3%는 “대학학부에서 지반공학과와 토목과를 분리해야한다”고 언급했다.

대학․연구원 관계자는 “건축과 토목분야로 나누어진 국내건설공학분야를 통합해 교육시키고 계약전문가를 양성해야 한다”며, “해외공사 시 지반공학 지식이 부족한 건축구조전공자는 현장에서 설계 및 시공 시 발생되는 리스크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항만전문설계회사 관계자는 “지반공학 전 분야 보다는 자신의 전문분야를 개발해야한다”며, “또한 해외진출에 필요한 외국어 실력과 진출 국가의 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조사·계측·탐사업체 관계자는 “부실 조사업체를 배제하고 기술력 있는 업체를 우대해야 전문가양성과 해외진출이 가능하다”며, “널리 통용되는 국제기준 및 어학교육, 실제 지반조사보고서를 참조한 실무교육과 계약서 및 클레임 사례 연구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 다른 대학․연구원 관계자는 “사고와 관련한 사례, 원인, 대책 등을 공개하고 계측 및 시공 자료를 공유해야한다”며, “국제시장의 변화를 짚는 교육과 현실과 이론이 병립할 수 있는 교육제도개선을 이뤄야한다”고 제안했다.

뒤이어 “모든 건축 및 토목 구조물 설계 시 반드시 지반조사를 수행하고 관련 전문가의 분석보고서를 첨부하도록 해야 한다”며, “토목 및 건축공학을 통합교육하고 그 속에서 지반공학을 전공필수학문으로 자리매김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항만전문설계사 관계자는 “지반공학 기술자의 처우개선으로 인재를 영입하고 전문가 활용을 높여야한다”며, “지반공학 기반의 국가정보망을 확충하고 지반공학 특수성에 대한 범국민적 홍보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국내 지반분야 개선, “지반조사 및 설계과정 매뉴얼 마련 시급해”

 

응답자들은 국내외 환경차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내 지반공학 분야의 개선이 선행돼야한다는 입장이다. 49%는 “한국 지반공학의 발전을 위해 지반조사와 설계 과정의 매뉴얼 마련이 가장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와 관련해 종합설계사 관계자는 “지반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은 장기간에 걸친 대상지역의 특성 자료가 축적돼야 가능하다”며, “해외진출대상지역을 대상으로 한 전반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특히, “구체적인 실행은 업계보다 국가적 R&D사업으로 진행되고 자료 제공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항만전문설계사 관계자도 “지반구조물의 유지관리 매뉴얼과 함께, 각종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상 징후시 대처할 수 있는 매뉴얼을 마련해야한다”며, “적정 조사수량을 확보하고 이를 보장하는 제도를 확립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 외에 응답자 12%는 “TBM 장비의 국산화를 이뤄야한다”고 지적했으며, 11%는 “토목섬유 등 지반안정을 위한 재료공학을 발전시켜야한다”고 언급했다. 9%는 “계측장비의 개발과 기법 연구해야한다”고 전했다.

 

해외사업 경험 결과… “계약, 클레임 등 글로벌 스탠더드 적응이 가장 큰 난관”

 

설문에 응한 지반엔지니어 대다수는 해외사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가 ‘글로벌 스탠더드 적응’을 가장 어려운 요소로 꼽았다. 응답자의 40%가 “해외사업에서 계약, 클레임 등 법률적 문제가 가장 어렵게 느껴진다”고 답했으며, 6%는 “제안서 작성이 어렵다고 본다”고 전했다.

27%는 “역시 외국어로 의사소통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고 전했고, 9%는 “현지 적응문제를 극복하는 것이 가장 관건이라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 외 6%가 컨소시엄 구성이 가장 어렵다고 봤으며, 국내 업체의 기술적 수준이 문제라는 응답율도 6%를 기록했다.

 

국제적 위상 제고 방안… “지반 엔지니어의 지반구조물 원청수주 가능해야”
 

지반 전문가들은 지반구조설계가 하도급으로 전락한 현행 입찰구조를 개선한다면, 한국 지반공학의 위상을 높이고 나아가 지반분야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까지도 가능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조사·계측·탐사업체 관계자는 “원도급사는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지반조사업체의 기술력보다는 발주자의 로비능력에 의해 일을 받거나 원가이하 최저가 수주를 하고 있다”며, “지반분야가 시공사나 대형종합설계사의 하도급을 받는 관행에서 탈피하지 않는 이상 기술발전은 요원할 것이다”고 밝혔다.

대학․연구원 관계자는 “하도급 금지 실명제를 도입하고, 지반관련 조사를 분리 발주해 지반설계비를 현실화해야한다”며, “무엇보다 설계, 발주제도의 국제화를 통해 적정대가를 지급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중소설계사 관계자는 “지반기술자가 지반구조물 설계의 대부분을 수행함에도 불구하고 사업책임기술자의 PQ 비중은 과다한 반면 지반기술자는 거의 인정하지 않아 우수 인력이 지반분야 진출을 기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뒤이어 “해외 프로젝트 특성상 지반설계의 비중이 큰 경우 지반기술자가 전체사업의 PM을 담당하는 만큼 용역업체 선정 시 지반기술자의 PQ 비중을 높게 평가하는 것이 합리적이다”라며, “발주기관이나 건설사에 밀려 지반기술자의 권한이 없는 현 제도에서는 글로벌 스페셜리스트 배출은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특히 “발주기관의 OB를 영입하지 않고는 설계용역 수주 자체가 거의 불가능한 국내 현실에서는 국제전문가 배출은 불가능하다”며, “현재 우수 인재는 국외기업으로 이직하는 추세다“라고 꼬집었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또 다른 중소설계사 관계자는 “설계기술자의 권한과 책임을 대폭 강화해야 우수한 기술자가 양산된다”며, “PQ제도개선, 설계기준 국제표준화, 대폭적인 연구용역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정리했다.

대학․연구원의 또 다른 관계자는 “허위보고서에 대한 처벌을 강화해 국내외 지반공학관련 시공 및 조사 등의 시장붕괴를 막아야한다”며, “터무니없이 낮게 형성된 국내외 조사 단가를 개선하고 곧 국내시장에 진입할 글로벌 선진 기업과의 경쟁에 대비해야한다”고 지적했다.

 

글로벌 스페셜리스트로의 도약… “현지 발주처가 원하는 글로벌 스탠더드에 적응해야”
 

세 차례에 걸쳐 진행된 본지의 설문조사 결과, 한국의 지반엔지니어링은 북유럽, 일본, 미국 등 선진국의 수준에 비해 5년~10년 뒤쳐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반공학에 대한 인식부족, 설계를 무시한 관행, 낮은 대가에 따른 부실한 지반조사 등이 원인으로 지적됐다.

한국 업체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약지반 등에서 선진국을 바짝 추격하며,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터널 및 교량사업 등 난이도 높은 SOC 프로젝트에서 글로벌 업체들과 수주경쟁을 확대하고 있는 모양새다.

즉, 해외시장진출은 한국 SOC산업의 피할 수 없는 흐름이며, 그 기초가 되는 것이 지반공학이라 할 수 있다.

지반 전문가들은 한국 지반분야가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려면, “글로벌 시스템에 맞춰 법규, 제도, 규정, 시방 등 시스템개선을 시행하고, 지반조사 및 설계과정 매뉴얼 마련 서둘러야한다”는 공통된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특히, 직접 해외경험을 한 엔지니어들은 “외국어 등의 언어적 문제도 극복해야하지만, 계약, 클레임 등 글로벌 스탠더드에 적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제 한국 지반엔지니어는 더 이상 국내기준이 아닌 진출국가, 발주기관이 원하는 글로벌 스페셜리스트로 도약해야할 시점에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