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은, 이라크 건설사업 11억6000만 달러 보증
상태바
수은, 이라크 건설사업 11억6000만 달러 보증
  • 최윤석 기자
  • 승인 2012.07.11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건설사의 이라크 진출 물꼬

11일 한국수출입은행은 한화건설이 수주한 이라크 비스마야(Bismayah) 신도시 건설사업에 총 11억6000만 달러의 보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수은의 보증은 선수금환급보증 7억7500만 달러와 계약이행보증 3억8800만 달러로 구성된다.

이번 사업은 한화건설이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 인근 비스마야 지역에 7년간 10만세대 규모의 분당급 신도시를 건설하는 것이다.

총 계약금액만 77억5000만달러로, 단일 프로젝트로는 해외건설 사상 최대 규모다.

이번 보증 제공을 통해 '해외건설 블루오션'으로 떠오른 이라크에 국내 건설사 진출의 물꼬를 텄다는 게 수은 측 설명이다.

사실 이라크는 2010년 신정부 출범 이후 경제 재건을 위한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를 발주하며 주목받는 시장으로 떠올랐으나, 치안 불안 등 정치적 리스크로 인해 우리 기업의 진출을 위한 금융지원이 여의치 않은 상황이었다.

하지만 발주처인 이라크 국가투자위원회(NIC)와의 보증조건 협의를 통해 전쟁·테러 등 불가항력적 요인을 보증청구사유에서 제외하는 등 우리 기업의 사업수행 위험을 대폭 줄였다.

수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의 수주와 성공적 수행이 국내 건설사의 이라크를 비롯한 중동 지역 진출에 큰 의미를 가지는 만큼, 사업 초기 단계부터 적극적으로 금융제공 의사를 표명했다”면서 “앞으로도 현지에 진출하는 우리 기업의 입장에 서서 정치적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맞춤형 금융을 제공하는 등 대규모 프로젝트 수주와 지원의 든든한 후원군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