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기술연구원, 철도분야 국제인증기관 지정
상태바
철도기술연구원, 철도분야 국제인증기관 지정
  • 최윤석 기자
  • 승인 2016.08.25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최윤석 기자= 25일 국토교통부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이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철도안전분야 국제공인 제품인증기관으로 지정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철도연은 4개 철도부품 분야의 안전성에 대한 인증을 시행하며, 국내 부품업체 등은 철도연으로부터 철도부품의 안전성에 대한 국제인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4개의 철도부품 국제표준은 ▲IEC 62278(철도적용 신뢰성, 가용성, 유지보수성, 안전성 프로세스) ▲IEC 62279(철도적용 소프트웨어 안전성) ▲IEC 62425(철도적용 제어기의 안전성) ▲IEC 62280(철도적용 유무선통신의 안전성) 등이다.

철도부품 제품인증제도는 국제인증기관이 시험·평가 등을 통해 안전성 인증을 하는 것으로서, 제품인증을 받은 경우에 국제인증기구협정에 따라 우리나라 등 67개 회원국에서 상호 인정하고 있다.

국제 철도시장에서는 철도 차량 및 부품 등에 대한 안전 인증을 의무화하고 있지만, 국내는 국제인증기관이 없어 비용 부담과 기술유출 등의 문제가 있었다.

철도연은 이번 지정으로 약 3~5조원(국내 약 100억원) 규모의 국제인증시장 진출에 따른 국익창출과 국내 업계의 비용 부담 해소 등을 기대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지정에 따라 우리 철도기술의 발전과 안전성 확대, 철도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및 해외진출이 촉진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철도 차량 및 부품 산업 육성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