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 320t 기자재 우즈벡까지 24,000㎞ 운송 작전 성공
상태바
현대엔지니어링, 320t 기자재 우즈벡까지 24,000㎞ 운송 작전 성공
  • 최윤석 기자
  • 승인 2016.10.06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최윤석 기자= 6일 현대엔지니어링(이하 현엔)은 우즈베키스탄 칸딤 지역에 건설하고 있는 가스처리시설에 설치될 기자재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메인압소버(Main Absorber)'가 24,000㎞의 대장정을 거쳐 지난 28일 현장에 무사히 도착했다고 밝혔다.

'메인압소버(Main Absorber)'는 천연가스에 포함된 황화수소와 이산화탄소를 분리하는 흡수탑의 일종으로 이번에 '칸딤 가스처리시설' 현장에 입고된 메인압소버는 높이 37.8m, 무게 320여톤에 달하는 거대 중량물이다.

현엔은 지난 6월 8일 마산항을 기점으로 중량물 운송을 시작해 '이집트 수에즈 운하(Suez Canal)' – '루마니아 콘스탄차(Constanta)港' – '러시아의 볼가-돈 운하(Volga-Don Canal)' – '카자흐스탄 쿠릭(Kuryk)港' – '우즈베키스탄 칸딤(Kandym) 현장'에 이르기까지 112일간의 운송 작전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건설 기자재 물류 가운데 가장 험난하다고 알려졌던 남극 장보고기지까지의 운송 거리가 14,000여㎞였던 것과 비교하면 약 1.7배정도 더 길다.

한편 이번 운송 작전은 당초 140여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한달여가 단축된 112일만에 현장 입고까지 마쳐 공기단축과 원가절감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현엔 관계자는 "해외플랜트 EPC 사업은 E(Engineering, 설계), C(Construction, 시공) 못지 않게 P(Procurement, 조달/물류)를 얼마나 원활하게 수행하느냐에 따라 공기와 품질이 좌우된다"며, "그 동안 중앙아시아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쌓은 물류 노하우가 이번에도 어김없이 발휘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