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CO₂+ 폐열 이용 발전 원천기술 국제 승인
상태바
현대重, CO₂+ 폐열 이용 발전 원천기술 국제 승인
  • 이명주 기자
  • 승인 2016.11.01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현대중공업과 한국전력이 세계 최초로 폐열을 이용한 차세대 발전설비의 원천 기술을 개발했다.

1일 현대중공업은 영국 Lloyd 선급협회로부터 2MW급 초임계 CO₂에 대한 기본 승인 AIP(Approval in Principle)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초임계 CO₂발전 기술은 증기에 비해 낮은 온도로도 초임계 상태(액체와 기체의 성질을 동시에 가지며 가장 높은 발전 효율을 내는 상태)에 도달하는 이산화탄소를 가열해 터빈을 구동하는 방식으로, 육상은 물론 대형 선박에서 사용되는 엔진의 배기가스를 열원으로 이용한다.

이에 기존 증기발전기보다 효율은 최대 30% 이상 높고, 크기는 1/3로 소형화가 가능해 경제성이 뛰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폐열은 물론 신재생에너지, 원자력 등 다양한 열원을 이용할 경우 GW급 대형발전소까지 적용할 수 있어 차세대 발전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양사는 자체 기술을 바탕으로 초임계 이산화탄소 발전설비를 제작할 수 있는 설계 능력을 공인받게 됐으며, 내년부터 성능 및 실증 테스트에 나서 오는 2019년까지 제품을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주원호 현대중공업 중앙기술원장은 "선박과 육상 엔진발전설비의 에너지효율을 크게 높이는 초임계 이산화탄소 발전설비를 개발함에 따라 에코십(Ecoship)과 친환경 엔진발전 분야에서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김동섭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장은 "초임계 이산화탄소 발전은 발전효율 향상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고, 화력 및 원자력발전과 연계가 가능해 잠재력이 큰 차세대 발전 기술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