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 정유플랜트 현대화 속도 내나?
상태바
카자흐, 정유플랜트 현대화 속도 내나?
  • 이명주 기자
  • 승인 2017.03.08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카자흐스탄이 정유플랜트 현대화 사업에 대한 의욕을 높이고 있다.

8일 외교부에 따르면 카자흐스탄 에너지부가 2018년 정유플랜트 현대화 사업 완료 후 2019년 본격 가동을 목표로 하는 일정을 공식화 했다고 전했다.

카자흐스탄 정부가 추진 중인 정유플랜트 현대화 사업은 아티라우, 파블로다르, 쉼켄트 등 3곳에 대한 것으로 그동안 러시아로부터의 수입에 의존하던 석유제품의 자립도를 높이기 위해 진행되는 사업이다.

현재 카자흐스탄에는 총 3곳의 정유플랜트가 있으며 연산 1,450만톤의 정제유를 생산하고 있다.

카자흐스탄 정부는 아티라우, 파블로다르 등 2곳에 대해서는 올해 하반기까지 현대화를 마무리 짓는다는 계획이며, 쉼켄트 정유플랜트는 내년 현대화 작업 완료를 꾀하고 있다.

아울러 모든 현대화 사업이 완료되고 가동률이 본궤도에 오르는 2019년에는 연산 1,750만톤까지 생산량을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업계에서는 이번 프로젝트 선공 여부가 재정확보에 따라 좌우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각 정유플랜트의 생산능력을 연산 100만톤씩 늘리는 프로젝트로 대규모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문제는 재정적인 상황인데 카자흐스탄 정부가 이에 대한 신뢰를 시장에 확실히 각인할 수만 있다면 프로젝트 진행에 가속도가 붙을 것이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