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하노이 문명도시를 꿈꾸다… 4년간 인프라개발에 22조원 투자
상태바
[기획]하노이 문명도시를 꿈꾸다… 4년간 인프라개발에 22조원 투자
  • NGUYEN ANH DUONG 기자
  • 승인 2017.05.31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노이 인민위원장, ‘녹색-문화-문명-현대화’ 슬로건 강조
하노이 도시철도 2개 노선, 4번 순환도로 건설, 방사형도로 개선 주목
올해부터 2020년까지 4년 동안 베트남 하노이가 38개 도시인프라프로젝트에 22조원이상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시당국은 2020년까지 교통체증문제를 해결하고 수도 하노이의 사회경제개발을 이루기 위해, 인프라분야 투자를 지속해 그 핵심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본지는 베트남 중앙정부와 하노이 시당국의 핵심관계자로부터 하노이시의 중장기 인프라계획을 전망해본다.

(하노이=엔지니어링데일리) Nguyen Anh Duong 기자 = 하노이시의 교통인프라는 사회경제개발과 교통체증 및 사고감소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이에 응웬홍쭝 베트남 교통부 차관은 하노이시 인프라사업에 투자자와 건설업자가 참여할 수 있는 우호적 사업환경조성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교통부를 독려하고 있다. 

특히, 하노이 시당국은 토지정리, 교통분산 및 유도, 안전보호 측면에서 활발한 지원을 전개하며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하노이시 교통국은 2020년까지 나아가 2030년 장기계획에 따라 교통분야 법제도 및 정책 개선을 위해 교통부 및 관련 중앙부처와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야한다. 또한, 하노이 북부 및 남부지역 성간 연결을 위한 교통시스템 구성을 조정해야하는 상황이다. 나아가 Phap Van~Cau Gie 2단계 투자를 마무리해야한다. 한편, 베트남 교통부측은 하노이시와 협력해 4번순환로 투자를 지속할 전망이다.

Vu Van Vien 하노이 교통국장에 따르면, 하노이시 인민위원회 결의안 ‘Cycel XVI(2015-2020)’은 도심과 농어촌 인프라수준 격차를 해소하고 현대화하는 근거가 되며, 이는 3대 개혁정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이다. 이에 따라, 하노이 시당국은 도시철도 2개노선과 복수의 순환로 건설공사를 마무리하게 된다. 또한, 방사형도로를 개선하고, 공공교통관리시스템 현대화 작업을 지속하게 된다. 동시에 교외 교통인프라를 건설해 산업단지, 대학, 연구기관, 병원 등을 점차적으로 도시외곽으로 이동시키고 있다.

베트남 교통부는 하노이 인민위원회에게 ‘하노이 2030계획 및 2050비전’의 사회경제개발, 토지사용계획, 일반자본계획 등을 바탕으로 수립한 ‘하노이 교통인프라개발 최종계획’ 검토에 집중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2017~2020년 투자자금’ 동원역량 내에서 건설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해 주요 교통사업을 선별할 것을 주문했다. 이를 통해 수도 하노이의 경제개발, 베트남 북부 핵심경제구역 개발은 물론 역내경제통합까지 이끌어낼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사업관리체계를 완벽히 구축하고 교통인프라투자에 필요한 사회자본금을 PPP, BT, BOT 방식으로 유치해야한다는 지적이다.

하노이 시의회는 2017~2020년 하노이 중기 공공투자계획을 비롯한 주요 프로젝트안건을 통과시킨 것으로 전하고 있다. 여기에는 주요 교통인프라사업 등 시당국이 우선 시하는 사회경제 인프라개발 투자사업이 포함됐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하노이 시당국은 총 38개 도시교통인프라프로젝트에 총 22조3,460억원(30일 환율 기준) 투자금을 지출할 전망이다.

2017~2020년 하노이 주요사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하노이 시당국은 과업에 필요한 자금배분 우선순위를 정하고 투자금을 동원하고 향후 주요프로젝트 투자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대책마련에 집중해야만 한다. 또한, 토지정리 과정에서 유연하게 대처하고 예산배정계획 수준과 무관하게 토지정리 승인에 따른 지출절차에 나야만 한다. 더불어 주요 프로젝트에 필요한 추가예산 마련을 위한 채권발행 시스템을 마련해야만 한다.

Nguyen Duc Chung 하노이 인민위원장은 최근 ‘하노이- 협력 투자 개발’ 컨퍼런스에 참석해 “하노이시는 베트남 개혁개방 30년의 위대한 유산을 이어가기 위해, 2020년까지는 물론 그 후에도 인프라개발과정에서 도전과 기회를 모두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뒤이어 “수도 하노이는 ‘녹색-문화-문명-현대화’를 슬로건으로 발전을 거듭해 동남아를 대표하는 현대식 대도시로 거듭날 것”이라며, “시당국은 사회전체의 역량을 동원해 도시와 농어촌 인프라의 격차를 해소하고 현대화에 나서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교통인프라, 극심한 하노이 도심 병목현상 해소
2015년까지, 하노이 시내에서 노이바이 국제공항까지 40km 이동하는데 1시간이 걸렸다. 그러나 2015년 1월 개통된 Nhat Tan 교량에서 하노이에서 가장 아름다운 거리 Vo Nguyen Giap가에 이르는 12km구간이 개통되며 이동시간은 30분으로 줄었다.

Long Bien 교차로와 이곳을 지나는 고가도로가 올해 초 완공되며 5번국가고속도로와 5번고속도로가 연결됐다. 냣탄~노이바이 노선은 하노이 동부와 북부 간의 물류동맥을 형성한다. 하노이시는 지난해부터 5개 주요 프로젝트 완공에 역점을 두고 있다. O Dong Mac~Nguyen Khoai 1번 순환로, Bac Hong~Van Dien철도노선을 낀 북부Thang Long~Van Tri 도심 교차로, 5번고속도로확장, 2번순환로, Nhat Tan~Noi Bai 노선 효율개선 등이 그것이다. 경제적 측면에서, 물동운수인프라는 항상 국내외 투자자를 유치하는 수단이 되어왔다.

Vu국장은 “현대 교통정책에 동기화하는 인프라시스템 구축을 골자로 한 13-NQ/TU6결의안 실행이 한 걸음 전진했다”며, “지난 3년간 하노이시는 베트남 교통부와 긴밀히 협력해 수도 하노이의 수많은 핵심 교통프로젝트를 수행해왔다”고 했다. 주요 프로젝트로는 Phap Van~Cau Gie~Ninh Binh 고속도로, Hanoi~Thai Nguyen 고속도로, Hanoi~Lao Cai 고속도로, 5번고속도로 확장, 3번 고가순환로, Nhat Tan~Noi Bai노선과 Vinh Thin교량, Phu Dong 제2교량, Nat Tan 교량, 노이바이 제2터미널 등이 손꼽히고 있다.

한편, 하노이 시당국은 Dong Tru교량, 5번 고속도로 연장, 32번 고속도로, Mo Lao교량, Tran Phu~Kim Ma노선, 7개 철재 고가교차로 등 수많은 중요 교통인프라사업에 우선순위를  두고 완공까지 투자를 펼쳐왔다. 이런 인프라시설은 하노이시의 교통량을 확대하고, 교통사고 및 혼잡을 줄이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다. 또한, 베트남이 사회경제개발, 안전, 국방역량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현대문명도시건설에 한걸음 다가서는 디딤돌이 돼줬다고 풀이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