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특집]①철도재생 내가 적임자…박원순VS박영선VS정청래
상태바
[지방선거 특집]①철도재생 내가 적임자…박원순VS박영선VS정청래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8.01.12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청래, 경의선지하화 연트럴시티… 박영선, 도시지리학전공 차량기지이전
박원순 표 철도재생 보여줘야… 용산개발마스터플랜, 경부선지하화 관건

(엔지니어링데일리) 이준희 기자 = 도시재생이 화두다.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서울시장 예비후보들은 높은 인구밀도와 낡은 도시 인프라에 지쳐있는 시민들에게 너도나도 자신이야말로 도시재생 적임자라 주장하는 상황이다. 그 중 경의선숲길로 대변되는 철도시설 지하화 및 공원화는 시민들로부터 가장 호응이 크다. 이에 본지는 서울시장 유력 후보군들의 관련 정책을 비교해보고 전문가들의 견해를 전하고자 한다.

야3당이 마땅한 후보찾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이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도 상승세에 힘입어 여권에서 다시 한 번 서울시장이 배출될 것으로 진단된다. 최근 여론 조사결과 박원순 현 시장의 우세 속에 박영선 의원, 정청래 전 의원이 뒤를 쫓고 있다. 특히, 이들은 각자의 이유로 경의선 숲길 복원으로 대변되는 철도지하화, 철도차량기지이전 등 철도재생분야 적임자를 자처하고 있다.

정청래, 경의선 지하화 주역… 박영선, 도시지리학 전공자
박 시장은 첫 임기에 경의선 숲길 1단계 염리동~대흥동 구간, 두 번째 임기에 2단계 도화동 새창고개~연남동 구간과 3단계 신수동~동교동 구간을 모두 마무리했다. 실질적으로 시민들의 피부에 와 닿은 행보를 보인 현역 시장의 프리미엄이 큰 상황이다.

그러나 거슬러 올라가면 이는 정청래 전의원이 박홍섭 마포구청장 등과 첫 단추를 채운 프로젝트라 할 수 있다. 박 구청장은 2002년 당선 뒤 '경의선 지상구간 복선화 반대' 시위를 벌였으며, 정 전의원은 마포을에 출마, 2004년 17대 총선에 당선돼 박 구청장과 함께 국토교통부, 철도청, 이명박 서울시장 등을 설득해 지상 10m 높이 고가화 계획을 지하로 변경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했다. 서울시장 출마를 고심 중인 정 전의원은 최근 언론을 통해 연남동 '연트럴 파크'를 근거로 "서울을 걷고 싶은 도시로 만들겠다"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건 바 있다.

경의선 숲길이라는 박 시장의 대표적 성과가 전임시장시절부터 논의됐던 것이라는 점은 최근 박영선 의원이 "특별히 잘한 것도 없고, 특별히 잘못한 것도 없다"고 한 지적과 무관하지 않다는 해석이다. 박 시장은 자신만의 철학을 담아 야심차게 추진한 '서울로 7017'로 도시재생 행정가의 이미지를 내세우고 있지만, 정청래 전의원은 "서울역 7017 고가공원은 애물단지라 생각한다. 골목에서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사라졌다. 어색하고 불필요한 구조물"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박영선 의원은 도시지리학을 전공한 도시재생 전문가라는 이미지를 앞세워, 미래 서울의 비전을 고민하기 위해 지난 11월부터 시민들과 소통하며 '서울을 걷다'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 서울시장 출마선언이 예상되는 박 의원은 지역 숙원사업인 구로차량기지이전, 도심녹지화 등에 대한 공약을 지속해오고 있다.

다만, 업계 전문가는 "구로차량기지이전은 예산이 1조원에 달하는 대형사업으로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광명시, 구로구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간의 의견조율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고 있다. 중앙정부와 국회를 통한 예산배정, 증액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13년째 답보상태에 있다 보니 기지일대가 슬럼화되고 있다. 예산이 문제라면 민간투자 등 창의적인 해법을 제시할 필요도 있다"고 지적했다.

▼박원순 표 철도재생 보여줄 때… 용산개발 마스터플랜, 경부선 지하화 담아내나?
한편, 업계 전문가들은 경의선숲길처럼 전임시장 때 시작됐던 프로젝트가 아닌, 박원순 시장만의 철학을 담은 철도분야 도시재생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서울시는 이달 중 '용산개발 마스터플랜'을 발표할 계획이다. 철도업계는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가 지난달 용산철도정비창전면부 주상복합타운 개발계획을 확정한 만큼, 이번 마스터플랜에 철도정비창부지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문가는 "주상복합타운과 용산국제업무지구는 경부선으로 나뉘어 유기적인 개발에 큰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라며, "용산개발 마스터플랜에 박 시장이 경부선 지하화 계획까지 담아낼 수 있을지 여부가 관건이다. 경부선 서울역~용산역~노량진역 구간 지하화는 인접지역들과의 시너지를 봤을 때 경의선숲길 복원과는 규모와 영향력에서 큰차이가 있다"고 했다.

지방선거가 5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경부선 철도지하화사업은 박원순 시장이 용산마스터플랜 담아 자신만의 공약으로 내걸 수 있다. 박영선 의원이 구로차량기지처럼 경부선 지역주민들의 숙원사업해결에 앞장설 수도 있다. 정청래 의원이 경의선 지하화를 이끌어낸 경험으로 경부선을 지하화하겠다고 약속할 수도 있다.

전문가는 "철도지하화사업은 중앙정부 예산지원, 예타결과 등 지자체장만의 역량으로 이뤄내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 최근 SOC예산이 줄어 자칫 포퓰리즘으로 끝나버릴 공산도 있다"며, "누가 차기시장이 되던지 간에 실질적으로 공약을 이행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지지와 견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