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화 대안 無 경인고속, 교통난-민원 못 피한다
상태바
지하화 대안 無 경인고속, 교통난-민원 못 피한다
  • 이명주 기자
  • 승인 2018.02.08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서 뒤바뀐 경인고속 일반화, 경제적-효율적 혼란만 키웠다는 지적 이어져
6월 지방선거 앞두고 성급한 정책 추진 눈총도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인천시가 경인고속도로 인천구간에 대한 일반화 전환을 시작한지 2개월이 지났지만 안정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지난 30년간 인천을 양분화 시키던 경인고속도로 일반화를 통해 지역 균형 발전 등 기대에도 교통난 증가와 중구 등 타 지역의 반발 등이 또 다른 문제로 불거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이를 해결할 대안이 나오지 못하는 점은 인천시의 정책 추진 방식이 매끄럽지 못했다는 지적의 주된 요인이 되고 있다.

▼ 일반화로 교통난 가중은 3-4배 수준이 될 것
경인고속도로 서인천-인천기점 구간은 인천시가 지난해 12월부터 일반도로로 전환을 추진하면서 40년만에 고속도로라는 명칭을 뗐다.

이에 따라 제한속도 시속 100㎞ 구간은 80-60㎞ 구간으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도로 활용안 마련도 진행 중에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시황과 달리 교통체증 가속도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실제 기존 서인천-인천 기점 구간의 경우 시속 100㎞로 주행 시 약 7-8분의 주행시간이 소요됐으나 현재는 약 15-20분의 주행시간이 소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이는 비정체 시간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 교통정체가 심한 서인천-가좌 구간 등에 교통량이 급증할 경우 2배 안팎의 시간이 추가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문제는 일반화 사업이 본격화 단계로 들어서는 경우이다.

방음벽과 옹벽 철거, 도로 재포장, 사거리 16곳 설치, 공원과 문화시설, 실개천 등의 공사가 본격화 될 경우 차선 축소로 인한 정체가 심화된다. 또, 노선버스 구간까지 추가될 경우 주행시간은 기하학적으로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엔지니어링업계 관계자는 "현재 일반화로 인해 제한속도만 낮췄을 뿐인데 벌써 주행시간은 기존의 2~3배가 증가됐다"며 "일반화를 위한 공사와 이에 따른 노선버스 구간 추가 등이 본격화 될 경우 교통량이 집중되는 러쉬아워 시간에는 주행시간에만 1시간 또는 그 이상이 소요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다른 관계자는 "현재 인천 기점과 검단을 잇는 약 12㎞ 구간 지하화에 대한 민간 사업자 제안이 추진되어 현재 타당성 검토가 진행 중에 있다"며 "그러나 B/C 결과는 빠르면 4월 이후에나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일반화로 인한 교통 혼란은 수년간 또는 만성화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 순서 바뀐 정책 추진, 경제적-사회적 비용은 배가 된다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에 따른 교통난 문제는 피할 수 없다는 것이 업계 안팎의 지배적인 시각이다.

그러나 엔지니어링업계에서는 정책 추진의 순서만 제대로 됐다면 상당 부분 교통난 문제를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인천 기점과 검단을 잇는 약 12㎞ 구간 또는 부분에 대한 지하화 정책이 선행됐다면, 인천 남북 간 교통정체는 최소화 하는 동시에 일반화 사업의 효율성을 높일 대안이 됐을 것이란 점이다.

도로 및 교통 분야 엔지니어는 "서인천-인천기점 구간의 경우 기존 교통량을 흡수할 수 있는 대체 도로가 없다. 여기에 검단지구 개발과 일반화까지 추진되며 교통문제는 심화는 불가피하다"며 "인천시가 일반화보다 지하화라는 카드를 먼저 내놓았다면 현재 지적되는 문제 상당부분은 해소됐을 것이다"고 전했다.

다른 관계자는 "업계에서는 지하화가 진행될 경우 사업비가 수천억원 이상 소요될 것으로 본다"며 "그러나 일반화 정책 우선 추진에 따른 교통량 급증, 민원 증가 등 보이지 않는 경제적 비용 등이 합산될 경우 지하화 비용과 맞먹는 손실이 발생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전면 지하화가 재정적 부담으로 작용한다면 시공비용을 줄일 수 있는 부분 지하화나 반지하화 등도 또 다른 대안으로 추진했어야 했다"며 "유정복 시장이 올해 지방 선거에 대한 표를 의식해 다급히 정책을 내놓은 것이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