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022년까지 공간정보 양방향 소통 추진한다
상태바
국토부, 2022년까지 공간정보 양방향 소통 추진한다
  • 이명주 기자
  • 승인 2018.05.08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8일 국토부는 국가공간정보위원회를 열어 제 6차 국가공간정보정책 기본계획을 확정 및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본계획은 국가공간정보정책 추진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2022년까지 추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확정 발표된 제6차 계획의 경우 스마트시티, 증강현실, 자율주행차 등을 위한 사이버 인프라로서의 기능을 마련하기 위한 정책방향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기반전략 가치를 창출하는 공간정보 생산, 융합전략 혁신을 공유하는 공간정보 플랫폼 활성화, 성장전략 일자리 중심 공간정보산업 육성, 협력전략 참여하여 상생하는 정책환경 조성 등 4대 추진전략 및 12개 추진과제를 진행한다는 복안이다.

그 중, 공간정보 생산의 구체적인 추진을 위해 국가기본도 제작방식 전면 개편을 추진하게 된다.

현재 도엽단위, 2년 정기갱신 위주로 국가기본도를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는 객체 중심, 수시 갱신 체계로 개편하는 동시에 객체단위 건물, 도로, 철도, 수계  등을 기반으로 사용자 요구사항을 반영한 맞춤형 공간정보 제공을 추진한다.

아울러 수시 갱신 방식을 통해 실시간 정보를 민간에 제공하는 동시에 위성신호 설비의 빌딩숲 설치 등으로 효율적 위치기준체계 구축도 병행할 예정이다.

김현미 장관은 "제 6차 국가공간정보정책 기본계획수립을 계기로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한 융복합이 가속화되고, 다가올 미래사회에 대한 대응력이 강해질 것이다"며 "앞으로 공간정보가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핵심동력의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