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정상회담 앞둔 엔지니어링 주도 남북교류협력위원회, "북한자원 개발, 교통인프라 적극 투자 선행돼야"
상태바
북미정상회담 앞둔 엔지니어링 주도 남북교류협력위원회, "북한자원 개발, 교통인프라 적극 투자 선행돼야"
  • 정장희 기자
  • 승인 2018.05.10 2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북개발 로드맵, 엔지니어링분야에서 적극지원 시사
노동생산성 1/3수준, 북한엔지니어 교육 절실해

(엔지니어링데일리)정장희 기자= 대북SOC개발을 위한 新경제지도 작성을 위해 엔지니어링분야의 역할이 커질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단절된 대북SOC교류를 회복하기 위해 시방서, 설계기준 등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0일 한국엔지니어링협회는 유신, 동명기술공단, 건설산업연구원, 남북물류포럼 등 엔지니어링업계와 학계 대북전문가 11명를 초청해 제1차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 4.27 정상회담과 다가오는 북미정상회담을 기점으로 활성화될 남북SOC협력을 위해 마련됐다. SOC개발 첫단계는 엔지니어링사의 특성상 설계기준, 표준시방서, 인허가, 민간투자사업 등의 방법론이 집중 논의됐다.

대북개발의 첫 단계로 주요 기준의 재정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현재 북한의 설계기준과 시방서가 제대로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제껏 개발된 개성공단, 정주영체육관 모두 남한의 기준에 따랐던 것. 위원회는 대북개발을 위해 엔지니어링사가 타당성조사, 기본설계를 수행해야 한다면서 턱없이 부족한 북한SOC자료를 교류를 통해 확보하고, 주요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날 거론된 북한SOC 주요부서는 건설성, 철도성, 국가건설감독성이 꼽혔다.

대북개발 방법론으로 대북新경제지도 즉 로드맵 마련도 제시됐다. 우선 산업부, 국토부 차원에서 대북개발 법 개정을 추진하고, 독일, 중국, 러시아와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한 참석자는 "정책적 협의는 주변국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실제 SOC개발은 한국이 주도해야 국내 건설업계의 시너지가 창출될 것"이라며 "대북개발 실무는 한국이, 자금은 각국으로부터 받아야 한다”고 했다.

석유와 희토류 등 북한내 자원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북한 교통망을 확충해야 한다는 입장도 확인했다. 한 참석자는 "막대한 화물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철도보다 항만 건설을 통해 이뤄지는게 효율적이다. 철도는 화물이 아닌 여객 위주로 개발시켜야 하고, 기존 선로보다 중국과 합작해 고속철로 정비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했다.

또 이날 인천공항을 허브로 한 물류네트워크 구축과 삼지연공항 건설 타당성도 논의됐다.

한편 남북합작을 위해 북한엔지니어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참석자는 "북한 엔지니어의 노동생산성은 한국의 1/3으로, 6개월 재교육시 2/3까지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다"면서 "현재 북한은 토목학과는 건설건재종합대학에만 설치돼, 고급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 개성공단 당시 논의됐던 남북공동훈련원을 개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재완 한국엔지니어링협회 회장은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한다는 가정하에 6월 엔지니어링포럼에서 남북교류협력방안을 재논의 할 예정"이라며, "상이한 남북 엔지니어링 기준은 향후 북한전문가들과 평양 혹은 연변에서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