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주절벽 중견사, 누적적자 쌓이면 구조조정 고려
상태바
수주절벽 중견사, 누적적자 쌓이면 구조조정 고려
  • 정장희 기자
  • 승인 2018.06.20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OC예산 삭감에 청년가점까지 이중고
대형사에 치이고 지역사에 밀려 중견사 해외로

(엔지니어링데일리)정장희 기자= 엔지니어링수주가 전년대비 70~80%에 불과한 상황으로 수주절벽에 직면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0~500명 규모의 중견엔지니어링사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다. 수주량이 줄어드는 것은 마찬가지지만 대형사는 진입장벽, 지역사는 지역공동도급이라는 보완제가 있는 반면 중견사는 시장에 그대로 노출돼 있기 때문이다.

중견엔지니어링사의 수주절벽의 근본원인은 SOC예산의 축소가 꼽힌다. 건설 선행지표인 엔지니어링 수주가 줄어드는 주요원인은 정부의 SOC예산 축소라는게 공통된 지적이다. 재정운용방안을 고려한다지만 문재인 정부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예산을 연평균 7.5%씩 삭감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지난해SOC분야에서만 전체 구조조정 예산 11조 중 40%에 달하는 4조4000억원을 삭감한바 있다.

삭감된 예산의 첫 타격은 엔지니어링 그 가운데 중견사로부터 시작되고 있다. 2018년 상반기가 마무리 되는 시점의 중견사의 인당생산성은 4,000~5,000만원 사이에서 머무르고 있다. 반면 대형사는 7,000~8,000만원으로 적정수주액을 올리고 있다. 통상 엔지니어링사의 연간 인당생산성은 1억3,000만원 수준이라고 볼 때 현 추세대로라면 연말 중견사의 수주대란은 피할 수 없다는 전망이다.

중견사의 경영난이 가중된 원인은 여전히 깨지지 않는 진입장벽과 지역공동도급의 여파라는 의견도 지배적이다. D사 관계자는 “대형사와 중견사간 인당생산성의 차이는 상하수도분야의 진입장벽은 깨지지 않은 반면 도로 등 타분야는 대형사나 중소사나 변별력 차이가 없기 때문”이라며 “수도권 소재 중견사는 대형사와 지역사 모두에게 경쟁력이 없어진 상황”이라고 했다.

지방선거 영향으로 발주량이 폭증했지만, 대부분 소규모 사업에 그쳐 수주량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 점도 한 몫했다. S사 관계자는 “발주분야 대부분이 치적 쌓기용인 소규모 도시개발에 한정됐다”면서 “도로, 상하수도, 하천 등 주요 대규모 발주는 지방선거 이후로 미뤄졌다”고 했다.

수주액은 갈수록 떨어지는데 각종 규제는 쌓여간다는 중견사들은 항변한다. 0.3~0.4점인 청년가점제는 규제 가운데 가장 큰 부담. P사 관계자는 “SOC예산은 삭감하면서 인력을 더 채용하라는 정책기조로 엔지니어링사의 경영난이 가중될 수밖에 없는 처지”라며 “상당수가 입찰시 경쟁력이 떨어져도 청년가점을 포기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또 “PQ기준이 완화되도 PQ기술자를 포기하기에는 아직도 부담이 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중견사들은 이런 상태가 지속된다면 연말이나 내년초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지난해부터 상당수 중견사의 적자가 쌓이고 있기 때문. 복수의 중견사 관계자는 “당장 현금흐름에는 문제가 없는 상황이지만, 누적적자가 계속된다면 구조조정은 고려할 수밖에 없다”면서 “PQ가 완화됐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비상근을 대상으로 하되, 점차 범위를 늘려갈 예정”이라고 했다.

한편 중견사의 수주절벽은 하반기 국토부 산하 공사 등지에서 발주되는 대형사업에 의해 일정부분 해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이마저도 단기처방에 그칠 것이라는게 공통된 의견이다.

Y사 관계자는 “수주와 수금이 여전히 불안전하지만, 현시점에서 중견사의 돌파구는 해외사업을 제외하고는 찾아 볼 수 없다”면서 “일부 선도적 중견사는 PQ인력 대신 해외실무형 엔지니어를 대거 확보해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이들은 올해 총수주의 30%이상을 해외에서 걷어 들이지 않는다면 경영난을 피할 수 없다고 진단하고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