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수도권 광역단체, 교통-주거-도시 해결 나선다
상태바
국토-수도권 광역단체, 교통-주거-도시 해결 나선다
  • 이명주 기자
  • 승인 2018.07.1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국토교통부와 민선 7기 수도권 광역자치단체가 대도시권 일상 변화를 위한 새로운 발걸음을 시작했다.

17일 국토교통부는 서울특별시, 경기도, 인천광역시와 교통-주거-도시 등 수도권 공동 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 간담회를 개최하고 신속한 정책 이행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국토부 김현미 장관을 포함해 서울특별시 박원순 시장, 경기도 이재명 도지사, 인천광역시 박남춘 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간담회에서는 수도권 교통 체계 개선, 맞춤형 주거복지 확산, 수도권 광역도시계획 체계 발전 방향 등에 대해 논의가 이루어졌다.

특히, 수도권 교통체계 개선을 위해 대도시권 광역교통청을 설립해 이견 조율과 예산 지원 등을 통해 광역교통 효율화 및 도심혼잡 완화를 추진한다는 복안이다. 아울러 교통시설특별회계를 개편해 광역교통과 안전-운영 개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복합환승센터, GTX 건설 등 교통 서비스 향상을 위한 핵심사업도 보다 속도감있게 추진하기로 했다.

맞춤형 주거복지 정책의 경우 신혼희망타운 10만호 공급을 위해 도심 역세권, 유휴지 및 보존가치가 낮은 개발제한구역 등을 활용하여 수도권에 신규 공공주택지구를 확보키로 했으며, 대학생 기숙사 지원, 지자체 주거급여 조직 및 인력 확충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밖에 수도권 광역도시계획 체계 발전 방향에서는 광역 도시계획 체계 개편방향을 국토부 및 지자체가 함께 고민하는 동시에 저성장 시대에 맞는 도시권 발전 계획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아무리 좋은 정책을 시행해도 출퇴근‧주거 문제 같은 일상의 어려움이 해소되지 못하면 삶의 질 향상이 어렵다"며 "이번 합의를 통해, 국토부와 수도권 광역자치단체의 수도권 문제 해소 의지를 확인한 만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