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동북경전철 국산 철도신호시스템 채택
상태바
서울시, 동북경전철 국산 철도신호시스템 채택
  • 이명주 기자
  • 승인 2018.08.06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새로 건설될 동북선경전철에 국산 신호시스템이 사용된다.

6일 서울시는 동북선경전철 철도신호설비에 국산 신호시스템인 KRTCS(Korean Radio based Train Control System)를 적용한다고 밝혔다.

새롭게 국내 신호시스템이 적용되는 동북선경전철은 왕십리-미아사거리-월계역-은행사거리-상계역 등을 연결하는 경전철로 1, 4, 6, 7, 경원, 경의~중앙, 분당선 등과 연계가 가능하도록 총 구간 13.4㎞, 16개 정거장, 차량기지 1개소가 건설되며 이를 위해 약 9,895억원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KRTCS는 국토부가 지난 15년 12월 한국철도표준규격으로 제정한 신호시스템으로 국가 R&D 사업을 통해 개발됐다.

서울시는 현재 시공 중에 있는 신림선경전철에 이어 두번재로 KRTCS를 적용하기로 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공정관리 기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우이-신설 경전철에 적용되었던 신호시스템 구축 비용이 ㎞당 44억1,000여만원이었던 것을 비교할 때 약 590억원의 해외기술 대체 효과를 이룰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현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신림선 및 동북선에 KRTCS 상용화로 철도신호 산업에 대한 국가경쟁력이 높아지고 고용창출이 예상된다"며 "국내 최초로 신림선에 국산 신호시스템을 도입한 만큼 시민안전을 위해 외부 전문가와 함께 그간 축적했던 서울시의 도시철도 개통 경험 및 역량을 총 동원해 고장 없는 지하철을 건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