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경사 주탑 노량대교 13일 개통
상태바
세계 최초 경사 주탑 노량대교 13일 개통
  • 조항일 기자
  • 승인 2018.09.13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전 백승 충무공 승리 의미, V자 모양 건설

▲ 노량대교 전경.

세계 최초의 경사 주탑 현수교인 노량대교가 개통된다.

13일 GS건설에 따르면 경상남도 남해군과 하동군을 연결하는 노량대교가 이날 오후 6시부터 개통한다. 착공 9년만이다.

국토교통부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발주한 노량대교는 경남 남해군 설천면 덕신리에서 하동군 금남면 노량리를 잇는 총 연장 3.1km의 '고현~하동IC2 국도건설사업' 내에 속한 교량이다. 노량대교(주경간 890m)는 국내에서 이순신대교(주경간 1,545m)와 울산대교(주경간 1,150m)에 이어 세 번째로 주경간이 긴 교량이다.

노량대교는 이순신 장군의 '23전 23승' 승리의 역사를 담아 세계 최초로 V자 모양의 경사 주탑을 적용했다. 또 이순신 장군의 전술인 학익진을 형상화한 주탑과 케이블을 적용했다. 주탑을 육상에 둔 현수교로 설계해 청정해역의 해양 생태계 파괴 문제를 차단한 친환경적인 교량이다.

주탑 높이가 148.6m로 건물 50층 높이며, 보통 수직 주탑이 일반적이나 주탑에 8도의 경사각을 적용함으로써 기존 수직 주탑 대비 측경간 주케이블의 장력을 감소시켜 케이블을 지지하는 구조물인 앵커리지 크기를 11% 감소시켰다. 케이블과 앵커리지까지 거리를 15m 줄여 공사비를 절감, 경관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GS건설이 노량대교에 3차원 케이블을 적용한 것도 타정식 현수교로는 세계 최초다. 현수교의 주탑과 주탑을 연결하는 두 개의 주케이블을 통상 평면상 평행한 일직선으로 배치하는데, 노량대교는 유선형 모양의 3차원으로 배치해 바람에 더 잘 견딜 수 있도록 내풍 저항성을 강화했다.

교량 상판인 '유선형 보강거더'를 주탑에서 중앙방향으로 시공하는데 성공했다. 3차원 케이블 현수교의 보강거더를 주탑에서 중앙방향으로 가설했다. 일반적인 국내 현수교 보강거더는 직하인양방식으로 가설하는데 노량대교는 스윙(Swing)공법으로 시공해 공기 단축 및 해외 기술 경쟁력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고병우 GS건설 인프라수행본부장은 "세계 최초로 적용된 경사 주탑과 3차원 케이블을 순수 우리 기술력으로 완공하면서 노르웨이 등 해외 선진국에서 기술 공유를 요청받을 만큼 노량대교는 국내 토목 기술이 세계적인 수준으로 도약한 계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노량대교는 기존 노후화된 남해대교의 통행 제한 불편을 해소하고 대체교량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노량대교가 개통되면 남해고속도로, 대전~통영고속도로, 완주~순천고속도로와의 연결망이 형성돼 남해안권 연계 도로망이 확충되면서 지역 교통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