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동해항 3단계 구간 재정사업전환 촉구
상태바
동해시, 동해항 3단계 구간 재정사업전환 촉구
  • 조항일 기자
  • 승인 2018.11.22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조항일 기자=동해시가 동해항 3단계 민자사업에 대한 재정사업 전환을 요구하고 나섰다.

동해시는 동해항 3단계 확장공사 중 민자 부두로 추진하는 4~5번 선석(부두)을 정부재정사업으로 전환할 것을 최근 강원도와 해양수산부, 국회 등에 요청했다고 22일 밝혔다. 동해항 3단계 사업은 동해항 외곽에 7개 선석을 새로 설치하는 사업으로 북한 광물자원을 반입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또 시는 동해·묵호항∼북한 나진항 또는 청진항 간 정기 항로 개설도 정부에 요구했다. 시에 따르면 동해항과 묵호항 배후에는 북한 광물자원을 소화할 수 있는 대기업 화력발전소 4곳과 시멘트 공장 3곳이 있고, 도내 유일의 경제특구 등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이와 함께 내년 연말 준공을 목표로 북평 제2 산업단지를 조성 중이고, 북한·러시아·일본 수역의 수산물을 반입해 가공 수출할 콜드체인(저온유통) 표준 공장도 짓고 있다.

김시하 신성장사업단장은 "남북교류가 활성화되면 새로운 시설을 만드는 것보다 갖춰져 있는 인프라를 활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며 "남북교류 항만인 동해·묵호항을 남북해운 합의서에 포함하고, 민자부두를 정부재정사업으로 전환해 적기에 동해항 3단계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