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부울경 검증단, 국토부에 김해신공항 주민설명회 중단 요구
상태바
부산시·부울경 검증단, 국토부에 김해신공항 주민설명회 중단 요구
  • 조항일 기자
  • 승인 2018.12.17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조항일 기자=김해신공항 확장 문제를 두고 부산시와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 등이 국토교통부에 주민설명회 개최 중지를 요청해 갈등이 심화될 전망이다.

17일 부산시와 검증단에 따르면 국토부의 김해신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보고서에 사상, 북구 지역 등 소음피해가 미반영되는 등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철저한 검증이 이뤄질때까지 주민설명회 개최 중지를 요청했다.

김해신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을 당초 올해 말 마무리 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군 항공기의 장래 훈련비행 관련 소음 등고선이 공군과 합의 없이 임의로 축소 작성돼 군 항공기의 훈련비행경로 변경에 따른 사상, 북구 지역에 미칠 소음 피해 영향이 반영되지 않았다는게 부산시의 설명이다.

또 평강천 유로 변경 시 에코델타시티 수변도시 조성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한데도 부산시 및 환경부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평강천 유로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공군이 현재 활주로 서편 강서구 강동동 등 평야 지역 상공을 훈련 비행하고 있으나 활주로(V자) 신설로 민간항공기와의 충돌을 우려해 활주로 동편 상공으로 훈련비행이 불가피한 것으로 예상되는 사실이 빠지는 등 국토부의 초안보고서가 부실하게 작성됐다고 지적했다.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장인 김정호 의원(김해을)도 "현재 국토부가 공람중인 '김해신공항 건설공사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내용에 중대한 하자가 있음을 확인했다"며 부산시와 같은 입장을 보였다.

김 단장은 "만일 이 같은 요청에도 국토부가 일방적으로 강행할 경우 이는 그동안 국토부장관과 부울경 단체장이 합의한 검증 자체를 회피, 무력화시키고 기존의 국토부 의도와 일정대로 추진하겠다는 의사로 간주하고 부울경 광역단체는 지역주민들과 이를 저지하는 강력한 시민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부산시는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의 모든 문제점이 해소될 때까지 부울경 검증단, 경상남도와 함께 주민설명회 중지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