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3월 도심 상업지역 주거비율 90%로 확대한다
상태바
서울시, 3월 도심 상업지역 주거비율 90%로 확대한다
  • 이명주 기자
  • 승인 2019.01.10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10일 서울시는 업무-판매-문화 시설이 밀집한 도심 지역 주거용도 비율을 최대 90%까지 높여 용적률을 대폭 상향한다고 밝혔다.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으로 불려지는 이번 사업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라 시행되는 정비사업 중 하나로 노후 및 불량 건축물이 대상이라는 점에서는 주택 재개발 및 재건축과 유사하지만 대상지역이 상업지역 위주라는 점과 사업목적이 주거가 아닌 도시환경 개선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서울시는 이를 위해 2025 서울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변경안을 3월까지 변경할 예정이며, 내년 상반기부터 도심지역 주택공급을 본격화한다는 복안이다.

기본계획 변경이 완료되면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 전체 61개구역, 576지구에 주택비율이 최대90%까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이번 계획은 그동안 종로구 및 중구에만 주거비율을 최대 90%를 적용해 왔던 것에 반해, 영등포 및 여의도 도심부, 용산, 청량리, 가산-대림 광역중심, 마포, 연신내, 신촌, 봉천 지역 중심 등 서울시내 주요 8개 지역 주거비율도 현재 50%에서 90%까지 대폭 상향된다.

서울시는 이런 방식으로 2022년까지 공공주택 3,770호를 공급하고, 장기적으로 추가적인 대상지 확대 등을 통해 2028년까지 총 1만6,810호를 추가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지금까지 공공주택은 주로 도시 외곽에 위치해 단절과 쇠퇴의 계속해왔다. 교통이 편리하고 경제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도심에 공공주택을 늘려 직주근접을 실현하고 도시문제 해결과 도심 활성화라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만들어내겠다"며 "양적공급에 치중했던 과거의 방식에서 벗어나 주민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경쟁력을 강화하는 미래형 공공주택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