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설계대상>TRANS TO TERRAFORM

2014-10-23     .

Designed by 정지인(종합건축사사무소디자인캠프문박디엠피)
 

지구가 위험하다
인류에게 있어 지구에서의 생활은 점점 더 과격해지고 있다. 좁은 territory와 한정된 자원, 그리고 지구온난화를 포함한 극심한 지구의 오염으로 과거 유럽인들이 그러하였듯이, 새로운 개척지를 찾아야할 이유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프로그램
해당 시설은 화성 표면에 있는 황을 긁어모아 태우고 지하의 불소와 수소를 채취해 프레온 가스를 만드는 40명의 개척단을 구성한다. 그리고 이들이 화성을 테라포밍하는 기간 동안 살아갈 수 있는 지속가능한 주거 공간 및 플랜트를 계획했다.

 





















Rocket Housing

테라포밍 시설과 인원들을 한번에 화성으로 이동하기 위해 거주시설이 포함된 로켓을 발사한다. 한 유닛의 프로그램을 여러번 나누어 보내는 방법은 화성과 지구 간의 거리가 멀어 어마어마한 금액이 추가 되며, 로켓을 거주 공간으로 구성하는 이유 역시 1년이 넘는 긴 시간을 40명이 살아가기 위한 방법이다.

Tranformation
건축물의 형태는 중앙 기둥이 땅속으로 박히는 거꾸로 위치한 피라미드의 형태이다.
건물이 지하에 위치한 이유는, 희박한 대기와 거센 바람의 탓에 화성에 빈번한 모래폭풍이 건물에 아주 치명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우주에서 여과 없이 쏟아지는 각종 방사능과 우주선space ray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지하에 매몰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또한 지구에서 출발했던 우주선이 최소한의 시간 안에 거주가 가능한 아파트로 변하기 위해서는 transforming을 할 필요가 있다. 땅속에 박힌 우주선은 마치 우산과 같이 그 살을 벌리고 자동적으로 조립되어 거주지를 만든다.

Flexable 한 wire-frame으로 둘러쌓인 주거 박스는 로켓 상태일 때 folding 되어 있다가 housing으로 transforming 될 때 자연스럽게 open 되어  거주가 가능한 volume이 된다. 코어로 부터 전기와 온수가 연결되어 온도유지와 야간활동과 같은 쾌적한 거주 생활이 가능하며 코어와 주거 볼륨 사이에 있는 화장실과 욕실을 이용할 수 있다. 주거 공간의 벽은 평소에는 천과 같지만 강도가 높은 유리섬유로 되어있어 외부로부터 차단되고 벽과동일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창과 같은  역할도 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