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사고, 최근 5년간 422명 사망

윤영일 의원,“ 스크린도어 설치율 42%에 불과”
일반철도 사각지대, 스크린도어 설치 의무고시서 빠져

2016-08-29     이준희 기자

(엔지니어링데일리) 이준희 기자 = 2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윤영일 의원은 한국철도공사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최근 5년간 철도사고로 422명이 숨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도별 열차로 인한 인명사고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면 자살 추정 294건 45%, 무단횡단 200건 31%, 직원사망 44건 7%로 조사됐다. 자살과 무단횡단 등 탑승객 사고가 80%에 육박한다. 그러나 울타리 설치율은 90.2%, 스크린도어 설치율은 절반에도 못 미치는 42%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돼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연도별 열차로 인한 사망사고 발생현황 자료를 보면, 자살추정 사고 294건 중 241명 사망, 무단횡단 200건 중 137명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철도사고는 지속적인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사망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국토부에서는 열차 자살사고를 막는 유일한 대책을 스크린도어 설치로 보고 지난해 9월 광역철도와 도시철도 구간 역사에 스크린도어 설치를 의무화하도록 기술기준 고시를 개정했다. 코레일이 운영하는 광역철도 231개 역사도 5,334억원을 들여 내년까지 모두 스크린도어가 설치된다. 수도권 전철 운행구간 대부분이 스크린도어 의무설치구간에 해당된다.

그러나 윤 의원은 “문제는 일반철도 구간”이라고 꼬집었다. 일반철도는 역사가 324개나 달하는 데다, 일부 철로는 승객들 출퇴근 역할을 하고 있는데도 의무 고시에서 빠져 스크린도어 설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경부선의 경우 광역철도로 선정된 서울~천안 구간은 스크린도어가 설치되는 반면, 천안역에서 5정거장 떨어진 조치원역은 제외됐다. 조치원역 이용자는 매월 15만명으로 광역구간인 평택역 18만명 등과 큰 차이가 없다. 부산 동해남부선은 10월 개통을 앞두고 있다. 도시형 전동차가 운행되며 부산지하철과 연계되는 노선인데도 일반철도여서 스크린도어 미설치 노선으로 운행에 들어간다.

윤 의원은 “스크린도어 설치 사업 목적대로 승객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사람이 많이 몰리거나, 열차가 많이 운행되는 구간으로 사업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사각지대가 나오지 않도록 정부와 함께 해결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