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없는 경기도發 수소에너지 기본계획 업계 이미지만 타격
상태바
핵심 없는 경기도發 수소에너지 기본계획 업계 이미지만 타격
  • 이명주 기자
  • 승인 2019.09.18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 3년간 6,900억원 투입해 신성장동력 발판 마련 계획
대규모 수소생산 방법 결여된 정책, 지적도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경기도가 대규모 재원을 투자해 수소에너지 산업벨트 조성에 나선다는 계획을 발표했지만 현실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18일 경기도는 수소에너지 생태계 구축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기본계획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수소경제 활성화에 대응하는 동시에 경기도를 글로벌 산업벨트로 육성하기 위한 일환으로 마련됐다.

기본계획은 크게 5대분야-20대 중점과제로 구성됐으며, 2020년부터 2023년까지 도비 503억원을 포함해 총 사업비 6,900억원을 투입하는 한편 2030년까지 수소생산기지 10개소 발굴, 수소배관망 100㎞ 확대, 수소차 13만대 및 수소버스 4,000대, 수소충전소 200개소 보급, 수소연료전지발전 1GW 구축, 수소클러스터 육성 등을 추진목표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11만5,000㎡급 평택 LNG인수기지를 수소공급허브로 구축하는 동시에 안산, 화성, 평택 등을 수소클러스터로 만든다는 복안을 밝히기도 했다.

경기도는 2020년 실행계획을 통해 타당성을 검토한 뒤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복안이며, 2030년에는 7만5,000개의 일자리 및 5조5,000억원의 기대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계획은 장밋빛, 핵심 조달 방법 빠진 현실은 회색빛
한편, 경기도의 장밋빛 기대와 달리 기본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대량 수소조달 방법에 대한 계획이 빠져있어 현실성이 낮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현재 사용 중인 수소의 상당량은 가스 및 석유 등 화석에너지를 공업적 재처리 방식을 거쳐 얻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수소를 얻기 위해서는 대규모 에너지 자원 수입은 물론 이를 위한 추가 에너지 투입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기본계획만 봤을 때는 대규모 차세대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근본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는 대규모 수소 조달 방법이 빠져 있는 이상 실제 정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고 전했다.

다른 관계자는 "경기도가 추진하는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경우 관련 업체들은 물론 인프라 구축에 따른 엔지니어링 업계에도 호재가 될 수 있다"며 "그러나 사업이 구체화 되지 못한다면 관련 사업에 대한 이미지는 물론 직간접으로 연계된 업체들 역시 경제적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 "실제 2007년부터 2010년까지 정부가 국비 205억원, 민간자본 205억원을 들여 수소를 이용하는 가정용 연료전지 실증사업을 진행한 적이 있다. 그러나 대량 수소 문제를 극복하지 못하고 사업이 기대 이하의 결과를 내놓으면서 결국 관련 사업에 대한 이미지만 실추 시킨 전례도 있어 실제 사업의 성공 여부를 장담하기는 어려울 것이다"고 덧붙였다.

 

사진출처=한국가스공사
사진출처=한국가스공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