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하수처리시설 지하화 및 물재생센터 공단 전환 본격 시동
상태바
서울시, 하수처리시설 지하화 및 물재생센터 공단 전환 본격 시동
  • 이명주 기자
  • 승인 2019.11.12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서울시가 하수처리시설에 대한 개발 구상 계획을 발표했다.

12일 서울시는 중랑, 난지, 서남, 탄천 등 4개 물재생센터에 대한 물재생센터 비전 3.0 계획을 내놓았다고 전했다.

이번 계획은 4개 물재생센터를 고도화 하는 동시에 산업거점으로 변모시키기 위해 진행되는 것으로 2021년부터 본격 추진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부지효율 다각화로 미래 전략산업 육성 거점 조성, 초고도 수처리로 수생태계의 건강성 강화, 혁신을 통한 공간‧조직 재창조 등 3대 목표와 총 9개 세부계획을 발표했다.

그 중 눈에 띄는 것은 물재생 시설 지하화 및 상부 물산업 클러스터 구축 계획으로 하수관련 사업을 전략적 육성하게 된다.

특히, 2단계 시설현대화에 들어가는 중랑물재생센터에 대해 지하화 및 상부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기본설계를 올해 안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와 함께 그동안 수면 밑에서 논의되던 물재생센터 공단화 추진에 대한 움직임도 공식화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현재 직영으로 운영 중인 중랑 및 난지 물재생센터, 민간위탁 중인 탄천 및 서남 물재생센터를 가칭 서울물재생시설공단 전환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오는 2021년까지 탄천 및 서남 물재생센터를 공단화한다는 복안이며, 중랑과 난지센터의 경우 순차적으로 공단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정화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이번 물재생센터 비전 3.0 계획은 한강의 수질 관리를 위한 물재생센터의 기능을 대폭 강화하였으며, 에너지 효율 혁신과 생산 확대를 통해 신재생 에너지 환상망 구축 계획을 수립하였다는 점에서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다"며 "물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물산업 강국 도약을 위한 역할을 충실히 하고, 물재생센터를 시민과 직원 모두가 행복한 친환경 시설로 개선하여 미래선도 공간으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부에서는 이번 계획으로 서울시 하수도처리시설 이용요금 문제가 대두될 수 있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재생시설 개발 및 공단화 등으로 서울시가 추진하는 정책에 대한 집행 효율성을 높일 수는 있으나 민간운영에 비해 사용요금 인상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10월에 진행된 주민공청회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한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서울기술연구원 김영란 기술개발본부장은 "공단화가 진행될 경우 민간 사업자 참여가 제한될 수밖에 없으며, 또한 독과점으로 인한 원가절감 노력이 부족해질 수 있다"며 "공공 서비스는 시민에 대한 효율성이 중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과제를 해결이 안된다면 실제 서울 시민들이 얻는 혜택은 부족할 수 밖에 없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향후 서울시가 계획 추진에 따라 불거질 수 있는 갈등요소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해법을 내놓을 수 있을지에 대한 업계 안팎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