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청, 새만금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상태바
새만금개발청, 새만금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 조항일 기자
  • 승인 2019.12.31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조항일 기자=새만금개발청은 30일 새만금청 대회의실에서 '새만금 POST 2020 신(新) 개발구상 마련 연구'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에서는 먼저 사업자가 설치토록 계획된 내부간선도로, 상하 수도관로 등 주요 기반시설 일부를 공공사업으로 전환하고 관련 예산을 지속해서 확충할 것을 제안했다.

현재 매립 사업자가 지구 내 기반시설 설치와 더불어 지구 외 연결관로·접속도로 등도 설치토록 해 사업비 부담으로 사업 참여 자체를 기피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며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또 공공 주도 매립 추진에 따른 단계적 세부 개발방안을 마련하고 개발 일정과 예산·기반시설계획 등을 연동시킨 구체화된 실행계획을 세워 기본계획 재정비에 반영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산업연구용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다양한 융복합 산업이 입주할 수 있도록 업종분류에서 자유로운 복합형 산업용지를 확대했다.

국제협력용지는 디지털 트윈 도시로의 전환을 제안했고 관광·레저용지는 관광 수요 재검토를 거쳐 단기적 수요가 부족한 지역은 미래 산업의 테스트 베드로 활용하는 방향을 내놨다.

이번 용역에서는 그간의 산업구조 변화를 반영해 신산업과 연계한 신규 프로젝트 발굴 등 새만금의 중장기 발전전략도 함께 마련됐다.

무인항공기 복합클러스터 조성, 하이퍼루프 등 빅사이언스 관련 산업 유치, 스마트시티 관련 시설 확충, 수소충전소 구축, 내부간선도로·순환링 건설 등의 다양한 사업도 도출됐다.

새만금개발청 관계자는 "연구 용역에서 검토된 내용은 기본계획 재정비 용역에서 세부사항을 검토해 기본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