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링 글로벌 인력 양성교육, 5월 과정부터 재개
상태바
엔지니어링 글로벌 인력 양성교육, 5월 과정부터 재개
  • 최윤석 기자
  • 승인 2020.04.17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최윤석 기자= 17일 한국엔지니어링협회(이하 엔협)는 코로나19 사태로 중단됐던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엔지니어링 글로벌 전문인력 양성교육을 5월 부터 재개하고, 교육과정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5월 진행되는 교육과정은 ▲국제계약조건 과정 ▲해외 수주활동 과정 ▲사업 예산 관리 전문가(QS) 과정 ▲프로젝트 관리 관련 과정 ▲PF 과정 ▲기술 관련 과정 등이다.

▲국제계약조건 과정
- 다양한 국제표준건설계약조건의 이해 과정은 FIDIC, ENAA, NEC 주요조항을 비교 설명하고, 성공적인 해외 사업의 계약 관리를 위해 국제표준건설계약을 이론과 사례 중심으로 학습한다. 교육은 11~12일 SK건설 이종호 프로의 강의로 실시된다.

- PM/CM 계약조건의 이해과정은 FIDIC White Book을 중심으로 표준기술용역 계약조건에 대한 해설로 엔지니어링 계약의 글로벌 스탠다드로 통용되고 있는 FIDIC 계약서의 이해 및 작성실무를 습득한다. FIDIC인증강사 강승훈 대표가 19~20일 강의한다.

- Dispute Resolution and Arbitration under FIDIC은 해외건설계약의 핵심관리 사항인 FIDIC 계약조건별 주요 클레임 및 분쟁이슈를 인지하고 다양한 분쟁해결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국내기업의 해외 경쟁력 제고한다. FIDIC인증강사 현학봉 대표가 25~26일 강의한다.

▲해외 수주활동 과정
- Technical  Report and Business Writing은 비즈니스 문서 작성의 기획, 작성원리, 목적지향, 문서구조 등에 대한 총괄적 이론과 입찰제안서, 기술메뉴얼, 비즈니스 이메일, Letter, 회의록 등에 대한 작성법을 강의한다. 7~8일 건화 이완재 부사장 강의로 실시된다.

▲사업 예산 관리 전문가(QS) 과정
- Procurement  & Tendering(QS)은 Project Procurement와 Tendering의 이해, Procurement & Tendering 전략 수립 방법을 교육하는 과정으로 21~22일 서영엔지니어링 신유식 상무가 강의를 맡는다.

▲프로젝트 관리 관련 과정
- PM기반의 공정관리 실무과정은 공정관리 Tool 활용과 프로젝트 관리를 탐구하는 과정으로 PCAA 박성철 대표가 7~8일 강의한다.

- 프로젝트 기획자의 전략적 사고 과정은 불확실한 미래 준비하기, 프로젝트를 전략적으로 생각하기, 전략적으로 기획하기 등을 교육하며, LDI컨설팅 차기호 대표의 강의로 14~15일 실시된다.

- 민첩성을 활용한 애자일 프로젝트관리과정은 애자일 프로젝트관리 방법의 원리와 수행기법에 대한 교육으로 28~29일 네오원 김정수 대표가 강의한다.

▲PF 과정
- 인프라 투자와 PF 금융조달은 국내외 인프라 투자 및 민간투자사업제도의 이해, 자금 조달 방안, 인프라 개발 및 금융사례에 대한 과정이다. 삼정회계법인 김효진 상무, 홍민성 회계사, 정유철 회계사의 강의로 25~26일 실시된다.

▲기술 관련 과정
- BIM 건축 설계 실무과정(Revit Architecture)과 BIM 설비·설계 실무과정(Revit MEP)은 3D 모델을 기반으로 물량, 공정, 설계, 시공, 유지관리에 이르기까지 생성된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설계 기법을 강의한다. 교육은 각각 14~15, 28~29일 상상진화 유주형 부장의 강의로 실시된다.

한편, 엔협은 최근 유행하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비접촉 손소독기와 열화상 카메라를 교육장 입구에 비치하고, 수강생들에게 일회용마스크를 제공할 예정이다.

교육참가는 엔지니어링사이버아카데미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일정 및 강사는 변경될 수 있다. 교육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또는 엔협 인재육성센터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