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링 글로벌 인력 양성교육 6월 과정 모집
상태바
엔지니어링 글로벌 인력 양성교육 6월 과정 모집
  • 최윤석 기자
  • 승인 2020.05.18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최윤석 기자= 18일 한국엔지니어링협회(이하 엔협)는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엔지니어링 글로벌 전문인력 양성교육 6월 과정의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6월 진행되는 교육과정은 ▲국제계약조건 과정 ▲해외 수주활동 과정 ▲프로젝트 관리 관련 과정 ▲PF 과정 ▲기술 관련 과정 등이다.

▲국제계약조건 과정
Comparison between Yellow and Silver(based on FIDIC, 2017 edition)과정은 시공자에게 설계책임이 있는 FIDIC Yellow Book과 Silver Book을 중심으로 해외시장에서 활용도가 높은 설비 및 플랜트 관련 국제표준계약조건의 이해와 최근 코로나19 같은 불가항력 조항의 검토 및 계약클레임 관리에 대해 학습한다. 강승훈 FIDIC 인증강사의 강의로 3~4일 실시된다.

ENAA(World Bank) 계약조건의 이해 및 실무 적용과정은 ADB, World Bank의 계약조건으로 사용되는 ENAA 이해, ENAA 주요 계약 조항의 이해 및 실제 활용 사례를 연구한다. SK건설 이종호 프로가 강의를 맡아 11~12일 교육한다.

EPC Turnkey 계약조건의 이해과정은 FIDIC Silver Book(2017 Edition)을 중심으로 해외에서 운영되는 EPC 프로젝트의 실제 운용 사례를 통해 협상 및 계약관리 시 적용되는 유의사항에 대해 훈련한다. 현학봉 FIDIC 인증강사가 17~18일 강의한다.

PF기반 해외 IPP사업 계약 실무과정(실무)은 PF 방식의 IPP사업의 주요 계약의 특성, 종류, 내용구성, 계약의 기본조건, 정형거래조건 등에 대한 교육으로 주요 Project 별 계약 협상 사례 및 이슈를 토대로 학습한다. 법무법인 태평양 이승교 변호사가 22~23일 강의한다.

PPP Contractual Provisions는 공적원조건설계약의 이해, 계약관리의 이해에 대한 과정이며, 22~23일 강승훈 FIDIC 인증강사가 강의한다.

Key terms and Concepts in Contract는 기본용어의 이해, Contract Documents, Differing Site Onditions 등에 대한 과정이다. 교육은 25~26일 리가피씨엠 이종수 대표의 강의로 진행된다.

Construction & Legal system은 계약법 상세과정, 계약 구성, Terms of Contract, Performance, Remedies of unexcused에 대한 과정으로 법무법인 신율 문종국 변호사가 29~30일 강의한다.

▲해외 수주활동 과정
해외 Proposal 작성 실무과정은 해외 발주를 위한 제안서 작성 기준 및 실무지식 습득과 작성 실습ㆍ평가를 통한 해외 프로포잘 작성 역량강화과정으로 영문 제안서 작성을 실습한다. 다산컨설턴트 김운형 부사장이 18~19일 강의한다.

▲프로젝트 관리 관련 과정
프로젝트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 관리과정은 프로젝트 이해관계자관리, 프로젝트 요구사항관리/프로젝트 의사소통관리를 위한 교육이다. LDI컨설팅 차기호 대표의 강의로 8~9일 진행된다.

PM기반의 공정관리 실무는 공정관리 Tool 활용, 프로젝트 관리 by PMBOK, Develop Schedule by P6 With Resource 과정으로 PCAA 박성철 대표가 15~16일 강의한다.

실무 기반의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이해과정은 프로젝트와 프로젝트관리에 대한 이해, 현장의 프로젝트와의 연결관계 이해,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완료까지 전 생애주기 동안 관리 프로세스를 수행하기 위한 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학습하고 토론한다. 16~17일 네오원 김정수 대표가 강의한다.

EVM 기반 일정원가 통합 프로젝트 관리는 사업비 구성요소, 예산편성, 공정관리 개요, EVM 기법 개요 및EVM을 통한 공정 및 원가 분석 실습, EVM을 활용한 사업비 관리 및 클레임 관리 방법 등을 학습한다. 부산신성터널 조인성 대표가 18~19일 강의한다.

실습 기반의 프로젝트 관리 적용과정Ⅰ은 프로젝트 통합관리, 이해관계자 관리, 범위관리, 일정관리,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과정이며, 24~26일 LDI컨설팅 차기호 대표의 강의로 실시된다.

▲PF 과정
프로젝트 파이낸싱 실무과정은 실제 사례를 통한 주요 이슈 및 고려해야 할 요소 파악, 금융조건이 반영된 금융모델의 구축 및 민감도, 시나리오 및 금융재무모델을 분석하고 실습한다. 강의는 삼일회계법인 신상우 회계사가 맡아 10~11일 진행된다.

▲기술 관련 과정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스마트 건설 과정은 건설산업의 Digital Transformation에 대한 이해와 적용사례를 학습한다. 대우건설 백기현 연구원과 오현철 연구원의 강의로 9~10일 실시된다.

한편, 엔협은 최근 유행하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비접촉 손소독기와 열화상 카메라를 교육장 입구에 비치하고, 수강생들에게 일회용마스크를 제공할 예정이다.

교육참가는 엔지니어링사이버아카데미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일정 및 강사는 변경될 수 있다. 교육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또는 엔협 인재육성센터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