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국가하천 관리 디지털화로 한국판 뉴딜 시동
상태바
국토부, 국가하천 관리 디지털화로 한국판 뉴딜 시동
  • 조항일 기자
  • 승인 2020.07.28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조항일 기자=국토교통부는 오는 2022년까지 한국판 뉴딜의 일환으로 국가하천 관리 디지털화에 착수한다고 28일 밝혔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오는 2022년까지 3,580개소의 국가하천의 모든 배수시설의 자동·원격 제어시스템을 구축하고 전 구간(3,600km)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 도입을 목표로 추진한다.

먼저 국가하천 배수시설 자동·원격 제어시스템은 하천 수위에 따라 자동제어 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하고 지자체 상황실에서도 원격으로 관리·제어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사업은 한국판 뉴딜에 선정돼 3차 추경에서 700억원의 추가예산을 확보하면서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진행된다.

국가하천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는 하천관리용 CCTV를 설치하고 지방국토관리청 상황실에서 현장 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실시간 하천상황 파악과 데이터화로 하천을 원격으로 관리·감독 할 수 있도록 한다.

체계가 갖춰지면 하천시설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태풍·호우 시 강우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하천 영상 확보를 통해 대국민 민원처리의 정확성 향상과 처리기간을 단축하는 등 효율적이고 안전한 하천관리가 가능하다.

김보현 국토부 하천계획과 과장은 "다양한 기술을 검토해 국가하천을 보다 안전하게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