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해킹 원천차단" 정부 사이버보안 가이드 공개
상태바
"드론 해킹 원천차단" 정부 사이버보안 가이드 공개
  • 조항일 기자
  • 승인 2020.12.02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조항일 기자=국토교통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민간 분야 드론 사이버보안 가이드를 1일 공개했다. 

드론은 과거 군수용으로 시작해 여가·취미용으로 대중화됐고 기상관측, 시설점검, 재난·교통감시, 물류, 국토·해양관측, 농업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국내 시장 규모도 최근 4년여 만에 6배 이상 성장했다.

하지만 드론 확산과 함께 해킹에 의한 데이터 유출, 드론 탈취에 의한 폭탄 테러 위협 등도 함께 증가했다. 미국도 드론 보안법(the American Security Drone Act of 2019)'을 발의하고 중국산 드론의 사용을 금지하는 등 조치를 취하고 있다.

양 부처는 안전한 드론 서비스 환경 구축‧운영을 위해 드론 제품·서비스 개발‧운용 업체, 정보보안 담당자 등이 참고할 수 있는 안내서인 동 가이드를 개발했고 향후 가이드를 기반으로 드론 안전 인증에 적용될 수 있는 보안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용식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가이드를 바탕으로 사이버보안 인증 기준이 마련되면 드론 관련 인증제도와 함께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협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가이드는 2일부터 인터넷진흥원, 항공안전기술원 등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무료로 내려 받아 볼 수 있다.

드론 시스템 주요 보안위협/국토부
드론 시스템 주요 보안위협/국토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