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에 첨단해양산업 R&D센터 착공…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 본격화
상태바
포항에 첨단해양산업 R&D센터 착공…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 본격화
  • 조항일 기자
  • 승인 2021.02.22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조항일 기자=국토교통부는 ICT기반 첨단 해양산업의 연구개발 및 육성을 위한 '첨단해양산업 R&D센터'를 착공하는 등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따고 21일 밝혔다.

이 센터는 포항시에서 추진 중인 ICT 기반 해양산업 플랫폼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의 핵심 마중물 사업으로 국비 127억원을 포함해 총 사업비는 197억원이다. 경제기반형은 도시재생사업 중 가장 규모가 큰 사업으로 산단, 항만, 공항철도, 도로, 하천 등 국가 핵심기능의 정비·개발과 연계해 도시에 새로운 기능을 부여하고 고용기반을 창출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착공하는 R&D 센터는 9,308㎡ 면적의 부지에 지하 1층~지상 9층, 연면적 9,450㎡ 규모로 내년 3월 준공예정이다. 

센터 내에는 해양레포츠 관련시설과 함께 공장형 실험실, 입주기업을 위한 공용회의실, 코워킹 스페이스 및 오피스, 휘트니트센터, 기숙사형 수면공간 등 각종 편의시설이 입주할 예정이다. 첨단 해양산업 분야 기술개발 및 관련 창업활성화 등을 통해 지역 철강산업을 대체할 새로운 성장산업 육성과 산업구조를 개편하는 핵심거점으로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함께 다른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도 마중물 사업이 착공되는 등 핵심사업들이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동익 국토부 도시재생경제과장은 "포항시 도시재생사업과 다른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들도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함께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구상도/국토부
사업구상도/국토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