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풍력 환경평가전담팀 신설
상태바
환경부, 풍력 환경평가전담팀 신설
  • 조항일 기자
  • 승인 2021.02.23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조항일 기자=환경부는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정책수단인 풍력발전의 확대를 위해 풍력 환경평가전담팀을 22일 신설했다. 전담팀은 과장급 서기관 1명, 사무관 2명, 주무관 2명, 검토기관 파견 인력 3명으로 구성됐다.  

전담팀의 역할은 협의체계를 통해 그간 육·해상 풍력발전 개발과정에서 발생한 환경적인 문제점을 검토해 해소방안을 마련하고 전과정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풍력발전 환경성 검토를 위한 환경부 내 자연보전정책관실 산하 단일창구로 운영되며 풍력발전 예정지에 대한 선제적인 자연생태현황조사를 주관하고 풍력발전 평가 지침서를 마련해 사업자가 사전에 입지예정지의 환경적 적정성을 검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협의과정에서도 일관된 협의절차와 예측가능한 협의의견 등을 제시하고 완료 후에는 이를 이행하는지 살펴 볼 계획이다. 문제가 발생할 경우 사업자와 함께 즉각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이 밖에 지역주민과 산업계가 겪을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환경성 정보를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풍력발전 환경평가 정보시스템도 올해 상반기 안에 선보인다.

한편 전담팀은 첫 번째 대외활동으로 오는 26일 서울 중구 LW컨벤션센터에서 해상풍력 사업자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연다. 이번 행사에서는 환경영향평가 협의절차 및 평가방법과 함께 해상풍력 협의사례를 토대로 한 주요사항 등을 안내하고 발전업계의 애로사항 등을 수렴해 개선사항을 검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